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증상 없는 환자 콧 속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발견" 美연구팀

통합검색

“증상 없는 환자 콧 속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발견" 美연구팀

2020.02.06 16:05
제프리 샤먼 미국 컬럼비아대 환경건강과학과 교수 연구팀은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던 사람의 코 안에서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메드아카이브 홈페이지 캡쳐
제프리 샤먼 미국 컬럼비아대 환경건강과학과 교수 연구팀은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던 사람의 코 안에서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메드아카이브 홈페이지 캡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일명 우한폐렴) ‘무증상 감염’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연구팀이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던 사람의 코 안에서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어느 정도의 바이러스 양이 타인을 감염시키는 지 확실치 않다면서 이번 사례에 대해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제프리 샤먼 미국 컬럼비아대 환경건강과학과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같은 급성호흡기질환 환자에 대한 종단 연구결과, 증상을 느끼지 못하던 환자들의 콧 속에서 바이러스를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를 의학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medRxiv)' 3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6년 10월부터 2018년 4월 미국 뉴욕 거주자 214명을 대상으로 종단 연구를 진행했다. 종단연구는 같은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집단의 특성을 일정기간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연구방법이다. 종단연구 대상자들은 모두 65세 아래였으며 어린이와 청소년, 직장인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이들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한번 코 인두의 샘플을 수집하고 다섯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증상 설문조사를 하루 한번 진행했다.


그 결과 이 기간 중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같은 급성호흡기질환을 겪은 환자는 모두 13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과반수 이상이 증상을 느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증상 설문조사 중 첫번째 항목에 30%, 두번째에 29%, 세번째에 36%, 네번째에 30%, 다섯번째 59%만이 증상을 느꼈다고 답했다. 연구팀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부분이 증상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들 환자 중 4%만이 증상을 느끼고 병원을 찾은 것으로 조사됐다. 샤먼 교수는 “증상을 느끼지 못한 채 콧 속에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들이 대화나 호흡, 기침, 콧물, 코 닦기를 통해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며 “다만 어느 정도의 바이러스양이 전달돼야 다른 이의 감염을 유발하는 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1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