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고령·중증 환자, 에이즈치료제·말라리라약 써야" 중앙임상TF 코로나19 치료원칙 발표

통합검색

"고령·중증 환자, 에이즈치료제·말라리라약 써야" 중앙임상TF 코로나19 치료원칙 발표

2020.02.13 16:03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병원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입원한 음압 격리실 출입문의 비밀번호를 누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병원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입원한 음압 격리실 출입문의 비밀번호를 누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한국 감염병 의료진과 전문가들이 젊고 건강한 환자는 항바이러스 치료 없이 지켜보고 고령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검토하는 코로나19(COVID-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치료원칙을 내놨다. 코로나19의 잠복기 논란에 대해서는 14일 이상 늘려잡을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전국 코로나19 확진 환자 치료병원 의료진과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19 중앙임상 태스크포스(TF)’는 이달 12일 6차 화상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중앙임상TF는 지금까지 발표된 학술자료와 TF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치료원칙을 도출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코로나19로 진단받은 환자는 총 28명이다. 이 가운데 7명(1,2,3,4,8,11,17번 환자)이 퇴원했다.

 

치료원칙에 따르면 젊고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환자이고 증상이 경미하면 항바이러스 치료 없이 지켜볼 수 있다. 발병 10일이 지났고 증상이 경미하면 항바이러스제 치료 필요성은 떨어진다. 반면 고령 또는 기저질환이 있거나, 비교적 중증인 경우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고려하기로 했다. 항바이러스 치료를 하기로 결정하면 가급적 빨리 투여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도움된다고도 했다.

 

치료제로는 에이즈 치료제인 ‘칼레트라’를 하루 2번 2알씩 투여하거나 말라리아 약제인 ‘클로로퀸’을 하루 500㎎ 쓸 수 있다. 다만 국내에서는 클로로퀸이 유통되지 않아 다른 말라리아 약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하루 400㎎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항바이러스 치료는 7~10일 정도가 적절해 보이지만 임상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할 수 있다고 봤다.

 

두 약을 함께 쓰는 것이 단독 요법보다 우월할 근거는 없다고 봤다. 칼레트라와 클로로퀸을 함께 쓰면 부정맥과 약물 상호 작용 등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약물을 함께 쓰는 것은 제한된 경우 신중하게 투여할 것을 권고했다. 주로 간염 치료에 쓰이는 항바이러스제인 ‘리바비린’과 ‘인터페론’은 부작용이 많아 1차적으로 권고하지 않으며 칼레트라나 클로로퀸이 효과가 없거나 투여가 곤란할 때만 고려하도록 했다.

 

중앙임상TF는 사람에게 효과가 증명된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는 만큼 합의안은 참고용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현장에서 항바이러스 치료와 치료제 선정, 치료기간 결정은 담당 주치의의 임상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잠복기 논란을 부른 28번 환자의 사례에 대해 중앙임상TF는 “코로나19의 잠복기를 14일 이상 늘려잡아야 할 근거가 되지 못한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28번 환자는 3번 환자의 밀접접촉자로 지난달 26일 이후 자가 격리됐고 이달 10일 검사에서 약양성 판정이 내려져 격리 입원했다. 격리된 지 17일 만에 확진 판정을 받자 잠복기를 14일 이상으로 늘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중앙임상TF는 논의 결과 28번 환자가 입국 전 중국 우한에서 이미 감염됐을 수 있고 무증상이나 느끼지 못할 정도의 경증을 겪고 회복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밝혔다.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도 사람에 따라 무증상에서 중증에 이르기까지 임상 경과가 다양한 게 일반적이라는 것이다.

 

또 10일 이후 환자 호흡기 검체에서 시행한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결과가 음성 또는 약양성으로 나온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고 봤다. 환자가 무증상 감염된 후 이미 회복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중앙임상TF는 향후 추적 검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오면 무증상 감염으로 단정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