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비드19, 코로나19는 뭘까?'…헷갈리는 작명 논란

통합검색

'코비드19, 코로나19는 뭘까?'…헷갈리는 작명 논란

2020.02.13 18:35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구조를 실제와 비슷하게 구현한 3D 이미지. CDC 제공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구조를 실제와 비슷하게 구현한 3D 이미지. CDC 제공

코로나19(COVID-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질환 이름과 병원체의 이름을 둘러싸고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공식 이름을 발표하면서 병명은 빠르게 정착했지만, 바이러스 이름을 둘러싼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는 13일 전문가 사이에서도 바이러스 명을 둘러싼 논쟁이 생겨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각국은 WHO가 지은 발음을 사용하는데도 국내에서는 영어 이름과 다른 '갈라파고스식' 병명을 공식 채택하면서 혼란을 더 부추기는 상황까지 일어나고 있다.  

 

11일 테드로스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이번에 새롭게 유행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이름으로 ‘코비드-19’를 제안했다. 기존에 널리 이용되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나 그 이전에 잠시 사용되다 폐기된 ‘우한 폐렴’이라는 명칭에 익숙하던 사람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이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2019년’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고 발음이 쉬우며 나중에 유사한 변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했을 때 뒤에 일련번호처럼 연도를 붙이도록 설계된 공식 이름이라 빠르게 정착하는 듯 했다.


하지만 WHO가 병원체인 바이러스 이름을 발표하지 않으면서 혼선이 일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이 코비드-19 이름을 발표할 때 거의 비슷한 시기에 국제바이러스분류위원회(ICTV)는 COVID-19의 병원체인 바이러스에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2(SARS CoV-2)’라는 이름을 붙여 생명과학 분야 논문 사전공유사이트 바이오아카이브에 공개했다.

 

ICTV의 의견은 코로나바이러스 전문가인 코로나바이러스연구그룹(CGS)의 조언을 받은 이름이었다. 2002~2003년 유행한 사스와 이번 감염병을 일으킨 병원체가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한 종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병명은 ‘COVID-19’지만, 바이러스는 이와 관련성을 찾을 수 없는 ‘SARS CoV-2’가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일각에서는 WHO의 발표 직후 병명에 상응해 병원체 이름이 COVI-19가 되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있었지만, WHO는 바이러스명을 공식화하지 않았다. 더구나 일부 전문가들은 비록 이번 바이러스가 사스와 비슷한 게놈을 갖고 있지만 사스와 이번 감염증은 다르다고 주장한다. 존 지버 독일 리이히비대 교수는 13일 ‘사이언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름은 사스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지만, 실은 이 병과 사스는 너무 다르다”며 “WHO가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한국에서 병명과 바이러스명을 다르게 부르기 시작하면서 국내에서의 혼란은 더 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12일 COVID-19에 대응하는 한국어 명칭으로 ‘코로나19’를 제시했다. 원래 이름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줄인 명칭이다. 코비드라는 명칭을 한글로 적었을 때, 영어와 달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원래 의미를 찾을 수 없을 것을 우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문제는 ‘코비드19’라고 읽는 영어명과 연결성이 없는 영어 이름이 새로 등장했다는 점이다. 


한글 바이러스명은 혼란을 가중시켰다. 질병관리본부는 한글 질병명은 12일 공식 발표했지만 바이러스명은 발표하지 않았다. 12일 보도자료에서는 지속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바이러스’라는 긴 명칭을 사용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난 병의 원인 바이러스’라는 뜻이다. ‘달걀을 낳는 닭의 달걀’ 같은 느낌이다. 13일까지 공식 한글 바이러스명은 발표되지 않았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