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유민수 KAIST 교수, ‘페이스북 리서치 어워드’ 수상

통합검색

유민수 KAIST 교수, ‘페이스북 리서치 어워드’ 수상

2020.02.19 14:49
유민수 KAIST 교수. KAIST 제공.
유민수 KAIST 교수. KAIST 제공.

유민수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가 페이스북이 주는 ‘페이스북 패컬티 리서치 어워드’ 수상자로 선정됐다. 

 

페이스북 패컬티 리서치 어워드는 인공지능 기술을 가속화할 차세대 컴퓨팅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에 이바지할 연구주제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전세계 26개국, 100개 대학 167명의 교수가 연구 제안요청서를 제출했고 10명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유민수 교수는 아시아권 유일 수상자다. 

 

유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5만달러(약 6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시상식은 올해 가을 페이스북 멘로파크 본사에서 열릴 ‘AI 시스템 패컬티 서밋(AI Systems Faculty Summit)’에서 진행된다. 

 

유 교수는 머신러닝 시스템 분야서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수상의 바탕이 된 기초연구는 ‘메모리 중심의 딥러닝 시스템 구조’ 연구다. 유 교수가 2017년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으로부터 3년간 지원으로 진행한 연구성과다. 지능형 시스템 반도체 시자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과 긴밀히 협력해 메모리 중심의 지능형 반도체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초석으로 평가받는다. 

 

2007년 8월 서강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유 교수는 KAIST 전기공학과 석사를 거친 뒤 2014년 미국 텍사스대에서 컴퓨터공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다. 

 

유 교수는 AI 컴퓨팅 기술 기업인 미국 엔비디아 본사에 2014년 입사 후 AI 컴퓨팅 가속을 위한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연구를 주도했다. 2018년부터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에 재직중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1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