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한울 4호기 재가동 승인

통합검색

한울 4호기 재가동 승인

2020.02.20 15:59
한울 원자력발전소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 제공
한울 원자력발전소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 제공

원자력안전위원회는 82개 항목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한 결과, 한울 4호기의 임계(재가동)을 허용한다고 20일 밝혔다.


임계는 원자로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이로 인해 생성되는 중성자와 소멸되는 중성자가 같아 중성자수가 평형을 이루는 상태를 뜻한다. 임계 달성은 원자로가 안정적으로 가동 및 제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안위는 지난 12월 16일부터 한울 4호기에 대한 정기검사를 수행했다. 원안위는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할 항목 82개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가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원안위에 따르면 이번 정기검사 기간 중 격납건물 내부철판을 점검한 결과, 격납건물 내부철판 두께가 기준보다 얇아진 것을 확인했다. 이후 표면 보수와 건정성 평가를 진행했고, 그 결과 격납건물 내부철판이 건전함을 확인했다. 격납건물에 콘크리트가 채워지지 않은 부분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기발생기 세관에 대한 검사 결과, 두께 기준을 불만족한 세관 1개는 보수 조치했다. 이물질검사 장비를 통해 확인된 이물질 866개은 전량 제거했다. 안정성 증진대책 이행상황 점검에서는 후쿠시마 후속대책 38개 항목 중 34건이 조치 완료, 4건은 이행 중으로 확인됐다. 타원전 사고 및 고장 사례의 경우 22건 중 19건은 반영 완료, 3건은 이행 중으로 조사됐다.


원안위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울 4호기의 임계를 허용한다”며 “앞으로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 10개를 통해 안정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8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