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서울 명물 동대문DDP·월트디즈니 콘서트홀 지은 숨은 공신 있다

통합검색

서울 명물 동대문DDP·월트디즈니 콘서트홀 지은 숨은 공신 있다

2020.02.26 16:47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모습.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제공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모습.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제공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서울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꼽힌다. 정형화된 네모난 건물이 아닌 다양하고 부드러운 곡선을 가진 건물로 유명하다. 영국의 유명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디자인했는데 건설 과정 당시 큰 어려움을 겪었다. 복잡한 곡선과 경계가 모호한 디자인으로 인해 2D 형태의 도면만으로는 설계와 시공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가 해결했다.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는 사이버 공간에서 제품을 만들고 작동을 시켜 성능을 살펴보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컴퓨터 속 실험실이라 볼 수 있다. 실제 실험을 하는 대신 컴퓨터 상에서 간편하게 성능을 살피고 결함을 찾는데 활용된다.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가 있다.


당시 건설을 총괄했던 서울시는 건설 부문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인 빔(BIM 빌딩정보모델링)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기존 방식으로 실현이 어려웠던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구현했다. 디자인에 따른 정확한 시공은 물론 건설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실수들까지 미리 예방해 예산 절감 효과까지 봤다. 이미 해외의 경우에도 미국의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과 중국의 베이징 스타디움 건설에 BIM 소프트웨어가 활용됐다.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는 건설 분야 회사 뿐 아니라 항공기나 자동차 회사, 화학제품을 만드는 화학회사, 금형 주조회사까지 대부분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쓰면 실제 실험을 많이 할 필요가 없어 실험 기간과 비용도 자연스레 줄어들기 때문이다. 타이어제조업체인 굿이어는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설계기간을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했고, 연구개발(R&D) 및 품질관리 예산을 15% 감축하는 효과를 본 것으로 유명하다. 골프장비제조업체인 핑골프도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신상품설계주기를 2년에서 8개월로 단축하기도 했다.


다만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기 어렵다. 구매 비용이 비싸고 이를 운영할 전문인력을 고용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창의엔지니어링센터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구조해석과 열해석, 충돌해석 등 다양한 목적에 따른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지원했다. 그 종류만 25개 이상이다. 

 

근화엔지니어링 관계자들이 전문 구조해석 소프트웨어인 ‘마이다스젠(midas Gen)’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공
근화엔지니어링 관계자들이 전문 구조해석 소프트웨어인 ‘마이다스젠(midas Gen)’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공

사업을 진행하는 3년간 총 299개 기업을 지원했다. 205개사에는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해석컨설팅을, 70개사에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지원했다. 24개사에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건설에 쓰였던 BIM 소프트웨어 활용을 지원했다.


성능 개선 및 불량률 감소 등으로 인해 발생할 비용절감 효과를 수치화한 결과, 기업당 평균 8344만원의 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발생한 기업 사업 수주 및 참여 등 발생 매출성과를 분석한 결과, 기업당 평균 12억8501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관련 참여인력 확충을 이유로 총 98명의 신규 고용도 이끌어 냈다. 실제로 지원 사업에 참여했던 기업들 중 89%는 만족감을 나타내며 지원이 종료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사용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생기원 창의엔지니어링센터는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지원사업을 한 차례 더 운영한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기술(IT)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이 인터넷에 직접 접속해 언제, 어디서든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했다. 클라우드에 다양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원하는 기업에게 제공되는 시스템이다. 선정된 기업들은 온라인 접속을 통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사용 뿐 아니라 해석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6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