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2020년 기후·환경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 공고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2020년 기후·환경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 공고 外

2020.02.28 10:0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28일부터 3월 30일까지 총 98억 원 규모의 기후, 환경 분야 신규과제를 공고한다. 올해는 태양전지 모듈 기술과 수소연료전지 소재 및 부품 기술, 바이오항공유 등의 바이오에너지 분야에 약 85억 원을 투자한다. 또 도시의 기후변화 적응을 도울 기술인 수자원 확보 방안과, 인공지능(AI) 기반의 수질 및 대기환경 통합관리기술 개발에 13억 원을 투자한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에너지와 환경 기술은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라며 “연구개발 결과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업공고 내용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와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0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사업화 지원' 사업에 참여할 협동조합을 이달 28일부터 모집한다. 올해는 과학기술 분야 전문인력이 모여 창업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을 17개 내외 선정해 2000만~3000만 원까지 기술개발과 시험분석, 시제품 제작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과기 분야 사업을 하는 이공계 인력이 5명 이상이거나 전체 조합원의 50% 이상인 협동조합이다. 미취업 이공계 대학생이나 경력단절 여성이 중심이 된 협동조합은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사업 설명회는 3월 17일 오후에 개최되며 장소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tcoop.net)에 공지할 예정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28일 경기도 성남시 TTA 본사에서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미디어 접근성 기술 협력의향서를 체결한다. 시청각장애인들이 주문형비디오(VOD) 등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내용을 쉽게 전달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미디어 서비스 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자막 기술과 아바타 수어(手語) 기술, 음성자막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현우 ETRI 미디어연구본부장은 “방송소외계층의 방송시청환경을 개선해 건강한 미디어 환경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2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