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우한 상황 심각" 국제학술지에 알린 中 의료진 서한 돌연 철회

통합검색

"우한 상황 심각" 국제학술지에 알린 中 의료진 서한 돌연 철회

2020.02.28 15:18
이달 24일 중국 의료진이 국제학술지 ′랜싯 글로벌 헬스′에 국제사회의 의료지원을 요청한다며 보낸 서한이다. 이 서한은 26일 돌연 철회(Retraction)됐다. 랜싯 홈페이지 캡처.
이달 24일 중국 의료진이 국제학술지 '랜싯 글로벌 헬스'에 국제사회의 의료지원을 요청한다며 보낸 서한이다. 이 서한은 26일 돌연 철회(Retraction)됐다. 랜싯 홈페이지 캡처.

중국 의료진이 최근 자국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산을 막아달라며 국제학술지를 통해 국제사회에 지원을 요청했다가 뚜렷한 이유 없이 이틀만에 자진 철회하는 일이 일어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환자수가 줄면서 진정 국면을 보이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이 서한은 후베이성 우한시에 의료 장비가 심각하게 부족하고 간호사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며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는 내용을 담았다. 우한 현지 상황이 통계 수치와 상관없이 여전히 심각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국제학술지 ‘랜싯 글로벌 헬스’는 이달 24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로 자원해 갔다는 젱잉춘이라는 중국 광저우의대 제3병원 간호사와 젠얀 중산기념병원 간호사가 우한의 열악한 사정을 전달하고 국제 의료 지원을 호소한다며 보낸 서한을 공개했다. 영국 가디언과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우한의 상황이 여전히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의료진이 의료적 지원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랜싯은 서한을 공개한지 이틀 뒤인 26일 돌연 서한을 철회했다. 랜싯 글로벌 헬스의 편집인 측은 “서한을 보낸 저자들이 자신의 본래 계정으로 보낸 서한이 아니라며 철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랜싯의 언론 대변인은 미국 기술매체 ‘기즈모도’에 “서한의 타당성에 관해 많은 질문을 받았다”며 “저자들이 직접 연락해와 그들의 묘사가 서한에서 처음 주장한 것과 일치하지 않아 철회하길 원한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하지만 계정이 다르다거나 묘사가 조금 다르다는 것과 같은 저자들이 밝힌 석연치 않은 철회 이유에 일부 언론은 중국 정부가 과거 사례처럼 손을 쓴 것 아니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로이터는 중국 상하이 지역지인 ‘식스스 톤(Sixth Tone)’을 인용해 광저우에서 우한으로 파견을 간 의료팀이 두 사람이 우한으로 가지 않았다며 설명도 명확하지 않은 논문을 철회하라고 중국 지역지 ‘남방부시보’에 성명을 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식스스 톤에 따르면 이 성명은 현재 사라진 상태다.

 

젱 간호사가 근무하는 광저우의대 제3병원은 젱 간호사가 우한으로 가지 않았다고 로이터에 밝혔다. 로이터는 젱 간호사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젠 간호사가 근무하는 중산기념병원에서는 그런 이름을 가진 직원이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중산기념병원의 다른 관계자는 침술부에 근무하는 젠 간호사가 출근을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중국 당국의 실정을 발표하는 의료진과 학자, 언론인들이 처벌을 받거나 사라지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 코로나19를 처음 알렸던 의사 리원량은 중국 당국으로부터 범죄자 취급을 받다가 사망했다. 유튜브를 통해 우한 실태를 고발하던 시민기자 천추스도 이달 초 사라진 상태다.

 

서한에 따르면 두 간호사는 지난달 24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격리병동으로 구호 요원으로 파견됐다. 우한의 마스크와 보호구, 가운 등 보호장비가 심각하게 부족하며 간호사들은 손을 자주 씻어 발진을 겪고 귀와 이마에는 보호장비로 인해 욕창이 생겼다고 보고했다. 4겹의 장갑을 끼며 환자에게 주사 한번을 놓는 것 또한 큰 도전이라고 보고했다. 간호사들은 저혈당증과 저산소증으로 인해 일부 쓰러지기도 했다고 보고했다. 이들이 밝힌 내용은 과거 소개됐던 우한 의료진이 겪고 있는 열악한 사정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이들은 간호사들이 육체적 피로 외에도 심리적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우리는 전문 간호사이지만 인간이기도 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의료진 1716명이 감염됐고 이 중 9명은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서한에서 이들은 중국 전역 1만 4000여 명 간호사가 자발적으로 우한에 왔으나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