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자 영입해봐야'…21대 총선에 과학자 설 곳 없다

통합검색

'과학자 영입해봐야'…21대 총선에 과학자 설 곳 없다

2020.03.25 17:24
이경수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 사무처장. -사진 제공 국가핵융합연구소
이경수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 부총장.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21대 총선이 불과 3주 남은 가운데 여야는 이번 총선에서 처음 도입되는 연동형 비례대표 후보와 비례대표 순번을 속속 확정하고 있다. 그러나 20대 총선과는 달리 이번 총선에서 과학자들의 입지는 대폭 줄었다.  

 

24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4·15 총선 범여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비례대표 후보 35명과 순번을 확정했다. 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는 대한가정의학회 코로나대응TF에서 활동중이며 명지병원 ‘코로나19 역학조사팀장’을 맡은 신현영(39)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결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11일 깜짝 영입한 이경수(64)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사무차장은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순번에서 18번으로 밀렸다. 더불어민주당이 원래 비례대표 순번 8번에 배치했으나 시민당과 협의 끝에 민주당 추천 인사를 비례대표 11번부터 배정하기로 결정하며 18번으로 밀려 사실상 당선권에서 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기간 한국 핵융합 연구를 이끌고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부총장을 지낸 이경수 박사는 평소 과학기술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강조해왔다. 그런 만큼 과학계는 이경수 박사가 국회에 입성하면 어느 정도 과학계 목소리를 내 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물거품이 될 전망이다. 

 

더불어시민당에선 탈핵 활동가로 알려진 양이원영(49)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이 비례대표 당선권인 9번에 포진한 게 특징이다. 오랜 기간 탈핵 환경 운동가로 활동한 양이원영 사무처장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함께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그나마 야당인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에 대통령 소속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중인 조명희 경북대 융복합시스템공학부 학부장이 9번 순번을 받으며 당선권에 든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확정된 비례대표 후보는 4년 전 2016년 20대 총선과는 사뭇 다르다. 여야 할 것 없이 과학자들을 적극 영입하지 않고 그나마 영입한 인사도 당선권 밖 순번에 지명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당시 국민의당이 비례대표 순번 1,2번으로 신용현 당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과 오세정 현 서울대 총장을 나란히 배치하며 이목을 끌었다. 

 

오세정 전 의원은 서울대 총장직에 나서며 국회의원을 중도사퇴했고 20대 국회에서 끝까지 자리를 지켰던 신용현 의원은 이중당적 문제로 미래통합당 대전 유성을 공천에서 배제되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각당의 과학계 인사 영입이 지지부진한 것은 과학 우대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과학계 출신 인사를 영입했지만 정작 원내에서 별다른 수완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정치권의 학습 효과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오히려 20대 국회에서도 실제 과학계에  영향력을 적극 행사한건 정치권 출신 인사들이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과학계도 대선과 총선 등 정치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과학 정책을 강조해왔지만 노동계나 여성계와 달리 과학계 목소리를 강하게 전하기 보다는 끌려다니는 모습만 보여왔다는 점에서 각당이 과학계 인사 영입의 필요성을 찾지 못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과학계 관계자는 “그간 국회에 진출한 과학자들이 이렇다할 뚜렷한 족적을 남기진 못했지만 이번 총선 비례대표 공천에서마저 존재감이 사라졌다”며 “과학기술에 대한 비전을 국회에서 소신있게 제시할 과학자들이 없다는 점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9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