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재료연, 코로나19 수수료 50% 감면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재료연, 코로나19 수수료 50% 감면 外

2020.04.02 09:15
재료연구소에서 시험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재료연구소 제공
재료연구소에서 시험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재료연구소 제공

■ 재료연구소는 이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로 인한 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시험검사 수수료와 교정 수수료, 테스트베드 대형공정장비 사용료를 각각 50%씩 인하한다. 이정환 재료연 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이 이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 재료연구소는 이달 1일 미화와 경비, 시설 등 3개 직종 용역근로자 직접고용 전환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재료연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2017년부터 정규직 전환 협의기구를 구성하고 노사협의와 전문가 자문을 거쳤다. 그 결과 2017년 기준 3개 직무 전환 대상자 26명 모두를 전환하는 것에 합의했다.

 

■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이달 1일 부산 서구 부산대병원 융합의학연구동에서 부산의료수학센터를 열었다. 부산시와 지난해 6월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개소된 의료수학센터에서는 의료 및 헬스케어 관련 데이터 분석 및 검증, 동남권 의료 및 산업계 수학문제 발굴 및 해결,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등이 진행된다. 센터는 부산 강서구에 구축될 예정인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클러스터로 2023년 자리를 옮길 예정이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연구데이터 개방과 활용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 콘퍼런스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위크(IDW) 2021’를 유치했다고 1일 밝혔다. IDW 2021은 연구데이터 관련 국제기구인 ‘과학기술데이터위원회(CODATA)’와 ‘연구데이터얼라이언스(RDA)’, ‘월드데이터시스템(WDS)’ 등이 함께 개최하는 행사다. IDW 2021은 2021년 11월 8일에서 11일까지 서울에서 열린다.

 

■ 서울대 공대는 이광근 컴퓨터공학부 교수가 지난 30년간의 정적분석 연구를 정리한 책인 ‘정적분석 입문: 요약해석 관점’을 매사추세츠공대(MIT)출판사에서 출판했다고 1일 밝혔다. 정적분석기술은 소프트웨어를 자동 분석해 소프트웨어의 실행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책에는 정적분석기술의 일반이론과 알고리즘, 실용화기술에 관한 설명을 담았다.

 

■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1일 제26차 회의를 서면으로 열어  ‘2020년 국가지식재산 시행계획안’ 등 5개 안건을 심의하고 확정했다. 2020년 국가지식재산 시행계획안은 소재·부품·장비 분야 지식재산(IP) 경쟁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한 5대 중점전략 및 21대 핵심과제로 과제 체계를 개편했다. 이밖에 인공지능(AI) 관련 IP 법과 제도를 보완하기 위한 AI-IP 특별전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안도 심의 및 의결됐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원전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에 대한 의견수렴과 공청회가 진행된다. 의견수렴 기간은 이달 14일까지로 이메일(syskook@nrf.re.kr)이나 인터넷 페이지(http://survey2.kmac.co.kr/nrf2020)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공청회는 이달 7일까지 접수된 의견을 토대로 8일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녹화 영상은 9일 유튜브에 게재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