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공부 끝나면 커피 마셔!

통합검색

공부 끝나면 커피 마셔!

2014.02.06 17:47
학습한 뒤 카페인 섭취하면 기억력 좋아져
블랙커피 한 잔 분량의 카페인 섭취가 기억력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 동아일보 제공
블랙커피 한 잔 분량의 카페인 섭취가 기억력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 동아일보 제공

시험을 하루 앞두고 벼락치기를 할 때, 진한 커피 한 잔은 필수다. 새벽에 깜빡 잠들어버리는 낭패를 막기 위해서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다. 최근 공부를 한 뒤 블랙커피를 마시면 기억력이 더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정신 및 뇌과학과 마이클 야사 교수팀은 평소 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는 사람 160명을 선정했다.

 

실험 참가자들은 여러 장의 비슷한 그림을 본 뒤 각 그림을 구별하는 테스트를 받았다. 5분 뒤, 한 그룹에게는 카페인 200mg이 든 알약을 먹게 하고 다른 그룹에게는 가짜 알약을 줬다. 카페인 200mg은 블랙커피 한 잔에 해당하는 양이다.

 

24시간이 지난 뒤, 전날과 같은 테스트를 진행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24시간’은 한번 외운 것을 잊어버리기에 충분히 긴 시간이다.

 

그 결과, 카페인 알약을 먹은 그룹이 가짜 알약을 먹은 그룹보다 더 정확하게 그림을 구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사 교수는 “카페인이 각성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만, 카페인이 기억력을 높이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처음 밝혀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신경과학지’ 1월 12일자에 발표됐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