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KAIST, '증강현실 프로그램' 대학원 신입생 모집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KAIST, '증강현실 프로그램' 대학원 신입생 모집 外

2020.04.08 06:35
KAIST 제공
KAIST 제공

■ KAIST는 문화기술대학원에 ‘증강현실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신입생을 이달 13일까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정부와 대학 및 참여기업이 5년간 84억 원을 투입하는 ‘가상증강현실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KAIST는 매년 10여 명의 석사 및 박사과정생을 선발해 디지털 트윈, 실감증강 등 증강현실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을 교육한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기술대학원 홈페이지(https://ct.kaist.ac.kr)에서 볼 수 있다.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1학기 리더십프로그램 중 4개 강좌를 학생창업기업 ‘클래스101’과 함께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클래스101는 UNIST 학생들이 주축이 돼 창업한 기업으로 500여 개 강좌를 제공하는 온라인 취미 강좌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리더십프로그램은 봉사체험과 지역탐방 등 도전정신과 인성함양을 강화하는 비교과수업으로 올해는 대체 온라인 강의로 편성됐다. 클래스 101은 강좌운영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소셜 로봇 기술이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시민과 전문가가 논의한 결과를 담은 ‘소셜 로봇의 미래’ 책자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소셜 로봇은 인지와 교감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과 상호작용해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이다. 책에는 소셜 로봇 기술을 소개하고 로봇의 활용처와 향후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했다. 기술영향 예측 외에도 다양한 정책제언이 제시됐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달 19일까지 연장됨에 따라 비대면 종교활동을 지원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온라인 종교활동이 어려운 200인 이하 중소 종교단체에는 이달 8일부터 다음달까지 스마트폰 송출 방법을 안내하고 데이터와 통신환경을 지원한다. 승차 종교활동에는 제한적으로 소출력 무선국을 활용해 송출할 수 있도록 허가하기로 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충북대 의대 의과학연구정보센터와 공동으로 이달 7일 충북대 의대 화상회의실에서 한국의 코로나19 진단 및 치료경험에 대해 파키스탄 의사 11명에게 공유하는 국제 화상 세미나를 진행했다. 세미나는 KISTI의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과 파키스탄 국가연구및교육네트워크(PERN)이 협력해 KREONET의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진행됐다.

 

■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이달 7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를 방문해 KISTI의 계산과학공학 개방형 플랫폼 EDISON 등 온라인 교육콘텐츠 서비스 현황을 점검했다. EDISON은 전산열유체, 계산화학 등 7개 분야 900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848개 교육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KISTI는 EDISON을 활용한 가상 실험 지원을 위해 13개 대학 교수진과 함께 23개 강좌 400여 종의 강의자료와 630여 종 영상 콘텐츠를 지난달 16일부터 공개하고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