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학바이오·디지털 비대면 산업 R&D 투자 늘린다

통합검색

의학바이오·디지털 비대면 산업 R&D 투자 늘린다

2020.05.07 16:00
2021년 정부R&D 투자방향 수정...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에 방점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 개요. 과기정통부 제공.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 개요. 과기정통부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R&D) 투자 방향을 수정하기로 했다. 경제위기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 R&D 투자 및 일자리 창출 사업과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등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는 게 골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제20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을 심의하고 의결했다. 

 

이번 수정안은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 조기 극복과 이른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에 수립된 투자 방향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중점 투자 방향을 추가·보완한 것이다. 

 

정부는 우선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경제위기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과 연구인력의 고용 유지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 사업 등에 투자를 강화하기로 했다.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 자립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는 등 위기관리 역량 확보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또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 의약·바이오 산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유망 분야에 집중 투자해 신산업과 신기술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및 고용 안정화에 직접 연계되는 일몰사업의 경우 투자공백 방지를 위한 투자 유연성 확보도 추진할 계회이다. 

 

이번에 의결된 투자방향 수정안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연구개발 사업 수행 22개 부·처·청에 전달돼 각 부처에서 내년도 연구개발 예산 요구 가이드라인과 내년 연구개발 예산 배분·조정 기준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