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KIST 신임 원장 재공모에 남석우·오인환·윤석진 압축

통합검색

KIST 신임 원장 재공모에 남석우·오인환·윤석진 압축

2020.05.21 16:33
KIST L3 연구동 앞에 만들어진 조형물. 빨간색의 KIST 글자 뒤로 검은색 벽에 KIST를 거쳐간 사람들의 이름이 깨알같이 새겨져 있다. 김민수 기자.
KIST L3 연구동 앞에 만들어진 조형물. 김민수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신임 원장 재공모가 진행중인 가운데 남석우·오인환·윤석진 KIST 책임연구원이 최종 후보 3인에 올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21일 KIST 원장후보자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최종 후보 3인을 이사회에 신임 원장으로 추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0일 전임 이병권 원장이 3월 12일 임기를 마친 뒤 진행된 신임 원장 공모에서는 선임이 이뤄지지 않았다. KIST 원장이 선임되지 않고 재공모 결론이 난 것은 설립 54년만에 처음이다. 

 

당시 최종 후보 3인은 오상록 KIST 책임연구원과 윤석진 KIST 책임연구원, 최귀원 KIST 책임연구원이었다. 

 

원장 선임 불발로 이뤄진 이번 재공모에서는 윤석진 KIST 책임연구원이 다시 한번 도전장을 내 최종 3배수에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윤석진 책임연구원은 현재 KIST 부원장으로 3월부터 원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윤석진 책임연구원은 연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전기재료 석사와 전기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KIST 미래융합기술연구본부 본부장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본부장을 역임했다. 

 

오인환 책임연구원은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 화학공학 석사, 퍼듀대 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KIST 연료전지연구센터장과 녹색도시기술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녹색기술센터 소장을 맡았다. 

 

남석우 KIST 책임연구원은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미국 칼텍(캘리포니아공과대학)에서 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KIST 연료전지연구센터장과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장,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