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마스크는 코로나19 감염률 14%, 2m 거리두기는 9.8% 떨어트린다

통합검색

마스크는 코로나19 감염률 14%, 2m 거리두기는 9.8% 떨어트린다

2020.06.02 11:44
13일부터 서울 지하철이 혼잡할 때 승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를 안 가져왔을 경우에는 역사에서 덴탈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연합뉴스 제공
13일부터 서울 지하철이 혼잡할 때 승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를 안 가져왔을 경우에는 역사에서 덴탈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연합뉴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한 수단인 사람 간 2m 이상 거리두기, 눈가리개 착용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m 거리두기는 감염률을 9.8% 낮췄고, 마스크는 감염률을 14% 낮췄다. 이번 연구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의뢰로 이뤄진 분석으로 WHO의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대중의 마스크 착용 등이 반영될지 주목된다.

 

홀거 슈네만 캐나다 맥마스터대 임상역학 및 생물통계학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전파와 관련해 사람 간 거리두기와 마스크, 눈가리개의 효능을 분석한 연구를 종합해 분석한 연구결과를 이달 1일 국제학술지 ‘랜싯’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WHO 감염병 및 연구방법론 공동연구센터 소장인 슈네만 교수에게 WHO가 지침의 증거를 만들기 위해 의뢰를 해 수행됐다.

 

연구팀은 코로나바이러스와 연관된 감염병인 코로나19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관련해 거리두기와 마스크, 눈가리개의 효력을 분석한 논문 172편을 분석했다. 이중 2만 5697명을 관찰한 연구 44건을 추려 메타분석했다. 메타분석은 여러 연구를 종합해 재분석하는 기법이다. 코로나19 관련 연구 9건, 사스 26건, 메르스 11건이 분석에 쓰였다.

 

사람 간 거리와 전파력 관련 연구 9건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다른 사람과 1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면 감염 위험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와 정상인 간 거리가 1m 이하로 가까울 때 감염률은 12.8%였다. 여기에 2m 이상 거리를 두면 감염률은 2.6%로 떨어졌고 3m 이상 거리를 두면 1%대로 더욱 낮아졌다. 다만 2m 이상 거리를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눈을 가리는 것도 효능이 있었다. 관련 연구 13건을 분석했더니 안면 보호대나 고글, 안경 등을 착용했을 때 감염률은 5.5%였다. 하지만 가리개를 쓰지 않았을 때는 16%로 높아졌다.

 

마스크와 관련한 연구 10건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감염 확률을 14.3% 낮췄다. 마스크를 쓰지 않았을 때의 감염률은 17.4%로 높았던 반면 마스크를 썼을 때 감염률은 3.1%로 떨어졌다. 다만 연구팀은 관련 연구가 주로 가정 내에서와 실제 감염자들의 접촉사례에서만 진행돼 마스크의 능력에 대한 증거가 아주 높지는 않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한 방법인 거리두기와 마스크, 눈가리개의 효능을 분석했다. 랜싯 제공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한 방법인 거리두기와 마스크, 눈가리개의 효능을 분석했다. 랜싯 제공

연구팀은 분석에서는 한국의 KF94와 유사한 등급인 N95 마스크가 수술용(덴탈) 마스크나 면 마스크보다 바이러스 전파를 더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다만 마스크를 대량으로 사용하면 감염 위험이 큰 의료 종사자나 간병인의 공급품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마스크 보급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 모든 사람이 같은 마스크를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 1저자인 데렉 추 맥마스터대 교수는 “우리는 일반인들에게 안면 마스크를 제공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거리두기와 눈 보호, 손 씻기와 같은 기본 조치의 대안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