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촌평] 원묵고 학생 사례로 드러난 방역 혼선

통합검색

[과학촌평] 원묵고 학생 사례로 드러난 방역 혼선

2020.06.11 16:0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코로나19)의 산발적 감염 확산세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끊이질 않는 가운데 지난 주말 서울 송파구 소재 놀이공원 롯데월드와 등교개학이 진행중인 서울 원묵고에 비상이 걸렸다. 원묵고 고3 학생 중 한 명이 6일 롯데월드를 방문했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난 7일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롯데월드는 영업을 조기 종료했고 해당 학생이 다니는 원묵고에는 등교 중지 조치가 내려졌다.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방역 조치가 내려진 건 당연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의 밀접 접촉자를 빠르게 차단하고 추가 접촉을 최소화하는 건 방역의 기본적인 원칙이기 때문이다. 

 

원묵고 학생인 A양은 지난달 25일 인후통과 기침 등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당시 음성 판정이 나왔다. 이후 6일 롯데월드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다는 사실을 알고 중랑구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또다시 받아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7일 A양이 코로나19 확진됐다며 서울의료원에 격리돼 치료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은 이어진 보건환경연구원, 서울의료원에서 실시한 재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왔고 면역 항체검사에서도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불과 몇일 사이에 검사 결과가 뒤집힌 것이다. 

 

방역 당국은 원묵고 학생 A양에 대해 최종 판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교육청의 재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발표가 있은 뒤 10일 진행된 브리핑에서 “양성 판정이 내려진 검사에서 오류가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며 최종 판단을 유보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양성 판정이 이뤄진 검사가 위양성(가짜 양성)인지 전문가들이 판단하고 있지만 아직은 위양성이라고 판단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항체검사에서도 정확도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종 판단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일련의 과정에서 지자체와 방역당국 사이에서 적지 않은 혼선이 초래됐다는 점이다. 서울시교육청은 7일 원묵고 학생에 대해 코로나19에 확진됐다고 밝혔지만 이후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왔다. 방역 당국은 이같은 결과에 대해 최종 판단을 못하고 있다. 

 

그 사이에 원묵고 교직원과 학생에 대한 진단검사가 이뤄졌고 검사를 받은 769명 전원이 음성 결과가 나와 한숨을 돌렸다. 방역 당국과 원묵고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은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지자체나 등교개학을 진행하는 서울시교육청 입장에서는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 동선을 빠르게 공개하고 접촉자를 초기에 가려내야 한다는 점에서 고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판단과 방역당국의 가이드에 따른 조치도 필요하다. 

 

일각에서는 원묵고 학생 사례를 계기로 확진 환자에 대한 판정과 공개를 방대본 등 방역 당국에 일원화하는 게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지자체는 방역 당국과 별도로 확진 환자에 번호를 부여하며 확진자 동선 공개와 추가 조치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번 원묵고 학생 사례처럼 방역 당국이 최종 판단을 내리지 못한 확진 환자에 대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하면서 해당 학생과 학교,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선별진료소의 코로나19 진단 검사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일로 원묵고와 A양은 과도한 관심은 물론 온라인상에서 도 넘은 비판을 감수해야 했다. ‘이 시국에 고3이 롯데월드를 왜 갔느냐’, ‘놀이공원 가고 싶어도 참고 있는데’ 등 원색적인 비판도 쏟아졌다. 방역 당국이 최종 판단을 유보했지만 음성 판정을 받은 A양은 이 과정에서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남았을 것이다. 또다시 혼선으로 인한 의도치 않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할 때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