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中 베이징 코로나19 감염 사태 우려 속 보건당국 "제2의 우한되지 않을 것"

통합검색

中 베이징 코로나19 감염 사태 우려 속 보건당국 "제2의 우한되지 않을 것"

2020.06.15 17:24
14일 베이징 신파디 농산물 도매시장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연합뉴스 제공
14일 베이징 신파디 농산물 도매시장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연합뉴스 제공

중국 베이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감염자가 크게 늘면서 국내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언론들과 일부 해외 언론은 2차 대유행까지 언급하며 사태를 심각하게 보고 있는 반면 대다수 해외 서구 언론은 확산 사실만 언급하며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중국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사태의 근원지였던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달리 베이징은 통제 가능하다며 제2의 우한이 되지 않을 것이라 자신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베이징에서는 이달 11일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14일 36명의 신규 감염자가 나오는 등 모두 79명의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보건당국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디로부터 전파됐는지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환자 대부분이 신파디 시장을 방문했거나 시장 노동자라는 점에서 이 지역이 관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달 13일 랴오닝성 선양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2명도 신파디 시장과의 연관성을 의심받고 있다.

 

신파디 시장은 290ha(헥타르) 넘는 대형시장이다. 290ha는 2.9㎢로 여의도 면적의 64%에 해당하는 넓이다. 여기에 있는 2000여개의 점포가 베이징 채소와 과일 공급량의 90% 이상을 맡고 있다. 일부 외신과 전문가들은 베이징 신파디 시장 유행 사태가 코로나19 사태의 근원지였던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화난 수산물 시장 감염 사태와 닮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일부에선 아직 드러나지 않은 환자가 더 많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이 ‘제2의 우한’이 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5일(현지시간) “베이징에서 2차 확산이 시작됐다”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코로나 감염자가 더 많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후베이성 우한의 초기 단계와 비슷하다”며 “코로나19 다른 도시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경계 태세를 강화해야한다”고 말했다. 


중국 보건당국은 베이징 감염자 확산이 충분히 통제 가능한 수준이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쩡광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전염병학 수석과학자는 "향후 코로나19 환자 수가 며칠간 증가했다가 통제된다면 이는 기세가 갑자기 꺾이는 형태의 2차 유행이며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베이징은 결코 제2의 우한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시 당국은 이달 13일부터 신파디 시장과 인근 지역에 대한 봉쇄에 들어갔다. 시장이 있는 펑타이구 부구청장을 면직 처분하는 등의 조치도 취했다. 베이징시 교육위원회는 모든 학생이 1m 거리를 유지하고 등교부터 하교시까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시했다. 신파디 시장 주변의 11개 아파트 단지가 봉쇄되고 인근 주민들이 전수 검사도 받았다. 


그럼에도 중국에선 심상치 않은 조짐이 계속 보고되고 있다. 실제 이날 벌칙을 받은 항공편이 발생했다. 15일 중국 인터넷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민항국은 승객 17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중국남방항공의 운항을 4주간 정지했다. 이 항공편은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출발해 중국 광저우로 들어왔다. 중국 항공당국은 이달 8일부터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에서 승객 5명 이상이 양성 판정을 받으면 1주일간 운항을 중단하도록 하는 벌칙을 도입했다. 양성 결과가 나온 승객이 10명 이상이면 4주간 운항을 할 수 없다.  

 

현재 한중 노선은 10개 항공사당 1개 노선에 주 1회씩만 운항하도록 하고 있지만  중국 베이징에서 인천과 서울 김포, 제주 등 국내로 직접 들어오는 항공편 직항 노선은 없다. 대한항공 인천~선양 노선, 아시아나 인천~창춘 노선, 제주항공 인천~웨이하이 노선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