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편리하고 안전한 커넥티드카"…현대모비스 핵심기술 국산화

통합검색

"편리하고 안전한 커넥티드카"…현대모비스 핵심기술 국산화

2020.06.24 13:27

현대모비스의 통신기능 통합관리 제어기
 
[현대모비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모비스가 커넥티드카의 주행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통신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자동차와 사람·사물·인프라를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등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통신으로 연결해 차량 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아 분석한다.

 

이 데이터는 운전자가 볼 수 있도록 커넥티드카에 장착된 멀티미디어 스크린을 통해 제공된다. 운전자는 스크린으로 차량의 연비와 장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또 차량의 주요 파워트레인 상태와 연비뿐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 성향까지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차에 고장이 있는지 진단하고, 운전 습관을 고려한 보험까지 추천받을 수 있다.

 

통합관리 제어기는 교통 정보, 인근의 보행자나 사고차량 정보, 선선행 차량의 급정거와 같은 외부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운전자에게 전달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운행 중에 발생하는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등의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종합 분석해 가장 빠른 길을 운전자에게 알려줄 수도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운행하는 차량의 정보를 외부 통신망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 원격제어,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 등의 서비스뿐 아니라 긴급 구난 상황에서 사고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기능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동·조향 등 핵심부품 기술과 자율주행센서, 그리고 통합 제어 기술을 융합한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미래 자동차 기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