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클라우드 전략 발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클라우드 전략 발표 外

2020.06.24 18:35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달 궤도선 발사를 19개월 미루고 탐사 궤도도 변경하기로 했지만 이런 내용을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제대로 논의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NASA와 충분히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제16차 4차산업혁명위원회 회의에서 ‘데이터 경제와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클라우드 산업 발전 전략’이 심의·확정됐다고 밝혔다. 공공부문을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해 행정업무와 대민 서비스를 혁신하고 민간 클라우드를 공공부문에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조달체계 혁신 등이 골자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초연결·비대면 신뢰사회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시스템 구축, 복지급여 사업 중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대상으로 중복수급 방지 실효성 검증, 신재생에너지 거래 입찰·계약·정산 전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등 신뢰 강화, 비대면 경제,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는 과제를 중심으로 7대 분야에 전면 도입한다. 

 

■ 한국전기연구원은 스마트그리드 통신 분야 세계 유일 시험인증기구인 ‘UCAlug’로부터 디지털변전소 핵심 통신기술 ‘IEC61850 GOOSE’의 국제공인 시험인증기관 자격을 획득했다. 전기연구원이 자격을 획득한 GOOSE 성능시험은 UCAIug가 인정하는 IEC 61850 통신 적합성 7대 시험분야 중 하나로 디지털변전소의 핵심 구성요소인 지능형 전력기기 간 상호 정보교환을 수행하는 ‘GOOSE 메시지’의 전송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미취업 박사의 취업·창업 실전역량 강화를 위해 ‘스타 액츄얼리 지원사업’의 연구팀을 선정하고 24일부터 본격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감소하는 취업률로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박사급 인재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이 사업은 사회 진출을 위해 요구되는 실전경험을 제공하고 취업·창업을 위한 실습 중심의 교육과 함께 활동비를 지원하는 인재양성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이공계·인문사회계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 구직중인 이들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