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차세대 중형위성’ 올 하반기 발사에 코로나19 ‘불똥’

통합검색

‘차세대 중형위성’ 올 하반기 발사에 코로나19 ‘불똥’

2020.06.25 18:32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서 항우연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가 차세대 중형위성 1호기 개발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서 항우연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가 차세대 중형위성 1호기 개발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전세계 확산 불똥이 차세대 중형위성에도 튀었다. 발사를 담당하는 러시아 측과의 국내 대면 협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예정대로 올해 10월 발사가 가능할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25일 차세대 중형위성을 개발중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차세대 중형위성 1호 발사를 맡은 러시아 발사 용역 기업 JSCG의 엔지니어들이 한국으로 입국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진행해야 할 테스트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차세대 중형위성은 한국이 독자 개발하는 500kg급 위성으로 고해상도 광학카메라를 탑재해 고도 500km 궤도에서 관측 영상을 수집한다. 농산림 상황이나 수자원 관리 관측 등 대국민 공공서비스, 국가 재난재해 대응 등이 목적이다. 

 

현재 차세대 중형위성 1호 개발은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위성 시스템과 본체 조립, 탑재체 개발 및 우주환경에서의 적응 시험 등이 예정된 일정대로 이뤄지고 있다. 

 

문제는 올해 하반기 발사를 앞두고 러시아 측 발사용역 기업인 JSCG 엔지니어들이 입국해 차세대 중형위성 1호와 발사체가 연결되는 부분 점검, 분리 실험, 분리시 충격량 실험 등을 확인해야 하지만 아직 입국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김성훈 항우연 차세대 중형위성 사업단장은 “발사체 분리실험 등을 위한 시험 장치들은 이미 항우연에 들어와 있는데 실험을 진행할 러시아 측 엔지니어들이 입국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위험도 있는 상황에서 입국할 경우 입국시 2주, 러시아 귀국시 2주 격리되다 보니 쉽게 입국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유럽에 이어 뒤늦게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한 러시아의 경우 25일 미국 존스홉킨스대 통계 기준 확진 환자수가 61만3148명에 달한다. 한국은 러시아보단 나은 상황이지만 러시아 내부 전파 양상이 심각한 만큼 해외 출장에 대해서도 보수적인 판단을 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 22일 부산 감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박 선원들의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자 방역 당국은 해외 검염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지난 24일 “최근 진행한 검역관리위원회 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경우 검역관리지역을 특정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러시아뿐만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HO)가 위기 선언을 철회할 때까지 전세계 국가를 검역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7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중형위성 1호 발사 연기를 속단하기에는 아직 이른 상황이다. 김성훈 단장은 “러시아 측과 함께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며 “발사 가능 기간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달 정도 열어두고 있는 상황에서 예정대로 발사가 진행되기 위해 해야 하는 분리실험 마지노선이 아직 한두달 정도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차세대 중형위성 발사가 코로나19로 인해 늦춰지면 정부의 우주개발 민간 생태계 활성화 전략에도 어려움이 생긴다. 차세대 중형위성 사업은 2호부터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위성 개발 사업으로 정부의 우주개발 민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대표적인 사업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국내 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이미 국토 관리, 재난재해 대응을 위한 차세대 중형위성 2호 개발에 착수했다. 항우연이 차세대 중형위성 발사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KAI는 항우연으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을 바탕으로 위성 시스템과 본체 개발, 위성 조립·시험 등 2호기 개발 전과정을 이끌 예정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