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공기청정기 부착하는 살균기 우수 R&D 혁신제품 지정

통합검색

공기청정기 부착하는 살균기 우수 R&D 혁신제품 지정

2020.06.28 12:00
벤텍프론티어가 만든 외부 장착 가능한 광촉매 필터 ′바이로(V-10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벤텍프론티어가 만든 외부 장착 가능한 광촉매 필터 '바이로(V-10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공기청정기에 부착해 실내 공기에 포함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공기 살균기가 우수 연구개발(R&D) 혁신제품에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국내 나노광촉매 중소기업 벤텍프론티어가 개발한 바이로 공기 살균기를 과기정통부 제1호 우수 R&D 혁신제품'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부터 정부 R&D 성과를 사업화한 중소기업 제품이 생산한 제품 가운데 공공서비스 개선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우수 R&D 혁신제품을 선정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기존의 물리적 필터 방식과는 다르게 공기중의 세균, 바이러스 등 감염원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기존 공기청정기에 부착해 사용하는 방식”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벤텍프론티어가 개발한 '바이로 공기 살균기'는 실내에서 작동하는 공기청정기에 부착해 실내 공기에 포함된 부유세균, 바이러스, 악취물질 등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한국화학연구원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등 출연연 8곳이 공동으로 출범시킨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CEVI융합연구단)의 광촉매 소재 항바이러스 필터 기술을 이전받았다. 광촉매 소재 항바이러스 필터 기술은 이 가운데 건설연 연구자들이 개발을 주도했다.

 

해당 제품은 우수 R&D 혁신제품이라는 이름으로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된다. 제품 보유업체는 혁신제품 판매를 위해 조달청에 구매를 의뢰하거나 공공기관과 직접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해당 제품 외에 접수된 50여개 제품에 대한 심사를 8월 중으로 마칠 계획”이라며 “연구성과가 공공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고 기업활동에 도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