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포스텍, AI 대학원·연구원 개원식 개최

통합검색

포스텍, AI 대학원·연구원 개원식 개최

2020.07.02 10:36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전경. 포스텍 제공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전경. 포스텍 제공

포스텍이 인공지능(AI)대학원과 연구원 개원식을 가졌다. 


포스텍은 1일 오전 10시 경북 포항시 본원에서 김무환 총장과 서영주 AI대학원장,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대학원과 연구원 개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9월 포스텍을 2기 정부 지원 ‘AI 대학원’으로 선정했다. 5년간 총 90억 원을 지원한다. 향후 평가를 통해 최대 5년간 연 2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총 지원 금액이 10년간 최대 190억 원에 이르는 셈이다.


지난해 12월 치른 입시에서 11대 1 경쟁률로 첫 신입생을 선발해 올해 3월 첫 학기를 시작했다.추가 신입생 51명도 새롭게 선발했다. 포스텍은 강점을 가진 AI 연구분야인 ‘컴퓨터 시각’과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바이오 신약과 에너지, 로보틱스 등 9대 분야 융합 연구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계획의 일환으로 젊고 유능한 교수진을 대거 영입했다. 지난해에만 6명의 신임 교원을 초빙해 현재 15명의 전임 교수진을 꾸렸다. 매년 3명 이상의 신임교원을 확보해 2023년까지 26명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 포스텍은 기존의 정보통신연구소를 승격해 AI 연구원으로 승격시켰다.


이날은 개원식 외에도 그간의 AI 연구 관련 성과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포스코그룹과 SK그룹, 지역 중견∙중소기업, 포스텍 동문기업, 스타트업 등이 참여하는 취업박람회도 개최됐다.


김무환 총장은 “전문가를 양성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 분야에서 한국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도록 공헌하는 것이 포스텍의 사명”이라며 “포스텍과 AI 대학원 및 연구원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