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소득 낮을수록 코로나19 치명률 높다"...국내 첫 연구결과

통합검색

"소득 낮을수록 코로나19 치명률 높다"...국내 첫 연구결과

2020.07.06 17:10
 지난달 22일 광주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지난달 22일 광주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소득이 낮을수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치명률이 높다는 국내 첫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9148명, 사망자 1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다. 이탈리아와 미국, 영국 등에서는 낮은 소득과 높은 치명률 간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가 다수 존재하지만 국내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분석 결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동욱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서비스지원 센터장과 변경향 한양대 의대 교수, 김재영 연세대 의대 인공지능(AI)빅데이터 의학센터 연구원팀은 이 같은 연구결과를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대한의학회지(JKMS)’ 6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치명률은 모든 국가의 공중보건학적인 관심사”라며 “특히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질병 관리의 기본”이라며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역학적 요인이 치명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질병관리본부의 확진 환자 신고 자료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터와 연계하고, 역학적 특징과 의료이용 자료를 구축해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남성 확진자 3556명 중 67명이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명률은 1.88%다. 여성 확진자는 5592명이다. 이 중 63명이 목숨을 잃어 치명률은 1.13%를 기록했다. 이 중 소득 수준이 낮은 확진자일수록 치명률이 높았다. 소득 수준은 보험유형에 따라 분류됐다.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보험을 가진 확진자가 의료보험 기준 소득이 높은 확진자보다 치명률이 2.8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시보다는 중소도시, 중소도시보다는 농촌 확진자의 치명률이 더 높았다. 이외에 심부전, 신부전증, 전립선의 악성신생물, 급성 심근경색증, 당뇨병 등의 질환이 동반될 경우 치명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을 파악했다”며 “향후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경우 이들에게 우선 접종을 권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득이 낮을수록 치명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는 이탈리아에서도 나왔다. 이달 4일 이탈리아 통계청(ISTAT)은 ‘2020 연례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1월부터 올 3월 사이 사망한 사람들을 학력 수준으로 분류한 것으로 학력 수준을 소득과 계층을 대변하는 지표라고 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치명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을 이루던 3월 남성의 경우 고학력 사망자 1명당 저학력 사망자가 1.23명에서 1.38명으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과 조건에서 여성은 고학력 사망자 1명당 저학력 사망자가 1.08명에서 1.36명으로 늘어났다. ISTAT은 “빈부 격차에 따라 코로나19 치명률 차이가 발생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며 “빈곤층이 안전거리 유지가 어려운 비좁고 과밀한 거주 환경에서 생활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영국, 미국에서도 비슷한 연구가 나왔다. 소득이 필요해 일을 그만두지 못해 바이러스에 더 잘 노출된다는 것이다. 엘리시오 페레즈스테이블 미국 국립소수자보건및보건격차연구소장팀은 지난 5월 11일 의학학술지 '영국의학저널(BMJ)'을 통해 “미국 내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 환자 및 사망자가 발생한 수를 비교해 보면 백인 및 유색인 거주자 사이에 최대 2~3배 이상 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4월 21일에도 영국 레스터대 병원 연구팀의 기고문을 통해 “영국국립집중치료감시연구센터(ICARC)의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영국의 중증환자 2249명 가운데 35.2%가 소수 인종 출신으로, 이는 실제 영국 내 소수인종 인구 비율인 13%를 크게 웃돈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