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UNIST, LG전자와 산학협력위원회 신설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UNIST, LG전자와 산학협력위원회 신설外

2020.07.09 18:27
UNIST 제공
UNIST 제공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9일 오후 2시 경남 창원시 LG연구개발센터에서 LG전자와 산학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산학협력위원회를 신설해 공동연구과제 발굴, LG전자 임직원 대상 교육프로그램 마련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오는 10일 오후 2시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에서 ‘국가별 한림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대응 현황과 향후 계획’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AASSA는 아시아 최대 과학기술 국제기구로 한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 인도, 터키 등 33개 한림원과 학술단체가 가입돼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10일부터 내달 21일까지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정안을 마련해 일반 국민과 이해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제정안은 연구개발과제의 선정, 협약, 평가, 연구개발비 사용, 성과 활용 등 연구개발과제의 구체적 추진절차, 연구개발정보 관리와 보안 관리, 연구지원체계 확립 등 국가연구개발 혁신 환경 조성 및 연구윤리 확보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소프트웨어 진흥법’ 후속조치 3차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소프트웨어 진흥법 개정안을 이행하기 위한 하위법령의 구체적 내용과 정책지원 방향을 소개하고, 산학연의 의견을 수렴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분석과학 연구장비의 원리와 분석방법 교육 관련 교재 1000권을 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교재는 13일부터 배포되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신청을 받는다.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전자서적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장비사관학교 누리집(http://see.zeus.go.kr)의 ‘교육자료’에서 열람할 수 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8일 발표된 2020 라이덴랭킹에서 국내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라이덴랭킹은 발표한 논문 중 피인용도 상위 10%의 비율을 따진 것으로 네덜란드 라이덴대가 분석해 발표한다. UNIST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총 1998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이 중 13.9%에 해당하는 278건 논문이 피인용도 상위 10%에 속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어린이 전용 놀이 및 체험형 과학체험공간을 설치할 기초지방자치단체 5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강원 삼척시와 경기 시흥시, 울산 중구, 전북 순창군, 충북 충주시가 선정됐다. 과기정통부와 기초지자체는 공동으로 사업비를 각각 10억원씩 분담한다. 사업기간은 2년이다. 내년 말까지 어린이 과학체험공간을 조성하고 2022년 초 문을 열 예정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