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한국형전투기의 눈' AESA 레이더는 무엇인가

통합검색

'한국형전투기의 눈' AESA 레이더는 무엇인가

2020.08.07 19:01
13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한화시스템 용인 레이더연구소에서 열린 ′한국형전투기사업(KF-X)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 입증시제 공개행사′에서 연구원들이 AESA 레이더 근접전계 챔버에 설치된 레이더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13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한화시스템 용인 레이더연구소에서 열린 '한국형전투기사업(KF-X)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 입증시제 공개행사'에서 연구원들이 AESA 레이더 근접전계 챔버에 설치된 레이더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방위사업청은 7일 국내 기술로 개발된 능동전자주사식위상배열(AESA) 레이더 시제품 출고식을 개최했다. AESA 레이더는 전투기의 눈을 담당하는 장비로 해외로부터 기술이전 없이 국내 개발은 불가능할 것이라 우려돼왔다. 착수 4년만에 개발된 AESA 레이더는 내년 상반기 출고할 한국형 전투기(KF-X) 시제1호기에 탑재돼 지상 및 비행시험을 거칠 예정이다.


레이더는 무선탐지와 거리측정(Radio Detecting And Ranging)의 약어로 전자파를 물체에 발사시켜 그 물체에서 반사되는 전자파를 수신해 물체와의 거리, 방향, 고도 등을 알아내는 무선감시 장치이다. 전파를 별다른 장치 없이 발사하면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초기 기계식 레이더들은 오목거울형 반사판을 설치해 이를 회전시키며 360도 전체를 감시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오래된 군사 관련 영화에서 레이더 감시화면이 원을 그리듯 돌아가는 모습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다.


현대에는 위상배열 레이더가 많이 쓰인다. 위상배열 레이더는 전파 송수신 모듈을 여러 개 붙여서 배열한 후 각각의 모듈이 송수신하는 전파의 위상을 개별 제어한다. 쉽게 말해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전파를 송신해 전자식으로 빔을 조향한다. 


기존의 기계식 레이더는 감시하고자 하는 곳에 전파를 방사하기 위해 하나하나 레이더의 안테나를 기계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반면, 위상배열 레이더는 전파의 위상만을 변경해도 전파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기계식 레이더보다 훨신 빠르게 360도 방향을 훑을 수 있다. 빠른 속도로 훑기 대문에 한 바퀴를 회전할 때 표적을 놓치는 경우를 막아준다. 


또 전파의 송신부와 수신부도 따로 구성돼 부피가 크고 무거운 기계식 레이더와 비교해 가볍다는 장점도 있다. 가볍지만 정보처리속도도 기계식 레이더보다 훨신 빠르다. 여러 개의 공중과 지상 목표물까지 동시에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위상배열 레이더에는 크게 수동전자주사식위상배열(PESA) 레이더와 이번에 방사청이 개발한 AESA 레이더가 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른 주파수를 가진 전파의 발사가능 여부다. PESA는 동일한 주파수의 전파만 발사할 수 있다. 동일한 주파수의 전파만 발사하게 되면 방사위치를 역으로 추적해 위치가 노출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AESA 레이더는 이런 문제를 해결한 한 단계 뛰어난 위상배열 레이더다. 임의 주파수를 끊거나 섞어 전파를 방사할 수 있어 위치를 감추는 데 적격이다. 정보처리 속도는 기계식 레이더보다 1000배 빠르고 전투능력도 3∼4배가량 강한 것으로 평가된다. PESA 레이더와 비교해 기계식 구동부도 적어 고장이 적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개발된 AESA 레이더 탐지거리와 관련해 공식 발표된 내용은 없다. 복수의 외신과 국내 언론에 따르면 탐지 거리는 최대 200km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각국의 최신형 전투기들은 모두 AESA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다. 미국 전투기 F-22A 랩터와 E-737 등에 AESA 레이더가 설치돼 있다. 이외에도 스웨덴과, 이스라엘, 프랑스가 개발한 전투기에도 AESA 레이더가 설치돼 있다. 전 세계 각국은 전투기 뿐 아니라 지상장비 등에도 AESA 레이더를 사용 중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