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안 공청회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안 공청회 개최 外

2020.08.11 22: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12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안 공청회를 연다. 공청회는 과기정통부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공청회에서는 지난달 10일부터 입법예고중인 시행령안의 주요 내용이 소개되고 이범훈 한국물리학회장 등을 비롯한 관련 토론자 8명이 쟁점을 논의한다. 이달 21일까지 진행되는 입법예고 의견수렴을 위한 웹페이지(www.rndlaw.kr)도 운영된다.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UST)가 2021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UST는 32개 정부출연연구기관에 교육기능을 부여한 연합대학원이다. UST는 나노-정보 융합, 생명공학, 정보통신기술, 소재·부품·장비, 반도체 분야 등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일반전형 원서접수기간은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다. 특별전형은 이달 17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다. 2021학년도 후기 우수학생 조기선발전형과 학위 취득 후 취업을 보장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전형도 모집한다. 모집요강은 입학 홈페이지(https://admission.ust.ac.kr)에서 보면 된다.

 

■ 이성진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교수팀은 기존 ‘키-값 저장장치’의 데이터 저장과 처리 성능을 최대 7배 높인 기술을 개발했다고 이달 11일 밝혔다. 키-값 저장장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하기 위해 비정형 데이터에 키를 부여해 저장하는 장치다. 연구팀은 키를 한꺼번에 저장하지 않고 여러 단계로 나눠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해 속도를 높였다. 연구결과는 지난달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린 USENIX ATC20에서 발표돼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달 11일 국내 처음 나노종합기술원에 구축되는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지원 테스트베드 현장을 찾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테스트베드는 대기업 양산설비와 비슷한 환경을 구축해 중소기업의 실험과 성능평가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간담회에는 반도체 소부장 중소기업을 비롯해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삼성, SK하이닉스, ASML코리아 등 반도체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해 테스트베드 발전을 위한 기업 건의사항과 상생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