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검지가 약지보다 짧다면 관절염 조심하세요

통합검색

검지가 약지보다 짧다면 관절염 조심하세요

2014.03.05 18:00
검지가 약지에 비해 짧을수록 무릎관절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pixabay 제공
검지가 약지에 비해 짧을수록 무릎관절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pixabay 제공

   일반적으로 여성은 검지와 약지의 길이가 비슷하고, 남성은 약지가 더 길다.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 남성의 호르몬에 많이 노출될수록 약지가 길어지기 때문이다.

 

   2011년 스위스 제네바대 연구팀은 약지가 긴 남성에게 여성이 더 끌린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 받기도 했다. 그런데 약지가 길면 여성에게 인기가 많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아할 수도 없는 듯 싶다.

 

  최근 호주 연구팀이 약지가 검지보다 긴 사람들이 무릎 관절염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


  플라비아 시츄티니 호주 모나시대 공공보건예방약학과 교수팀은 검지 대 약지의 비율이 낮을수록(약지에 비해 검지가 짧을수록) 무릎 관절염이 걸리는 빈도가 높고 증상이 더 심각하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류머티즘학’ 저널 4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무릎 관절염을 앓는 호주 사람 1만 4511명을 대상으로 2001~2011년까지 10년 6개월간 진료기록을 추적 조사했다. 해당 기간 중 580명이 무릎 관절 교체 수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수술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검지와 약지 사이의 손가락 비율을 비교하자 놀랍게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함께 진행한 엉덩이 관절염과 손가락 사이의 비율 간에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은 것과 대조적인 결과였다.


  시츄티니 교수는 “무릎 관절염과 손가락 길이와의 상관관계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뼈와 연골의 성장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