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노준석 포스텍 교수, 나노공학 학술지 선정 ‘젊은 과학자상 수상’

통합검색

노준석 포스텍 교수, 나노공학 학술지 선정 ‘젊은 과학자상 수상’

2020.08.27 14:20
노준석 교수. 포스텍 제공.
노준석 교수. 포스텍 제공.

노준석 포스텍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교수가 마이크로시스템 앤 나노엔지니어링 정상회의(MINE)에서 ‘젊은 과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상은 국제학술지 네이처를 발간하는 스프링어 네이처의 학술지 ‘마인’이 주최한 젊은 과학자 포럼에서 분과별로 12명에게 주는 상이다. 한국인 연구자가 젊은 과학자상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준석 교수는 마이크로·나노 가공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연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3차원 나노구조를 제작하는 데 있어 기존 반도체 공정인 ‘탑-다운(top-down) 방식’과 바텀-업(bottom-up)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독창적인 나노공정 기법을 바탕으로 3차원 메타물질을 구현하기도 했다. 

 

탑-다운 방식은 큰 재료 덩어리에서 작은 구조를 정의해 만들어나가는 방식을, 바텀-업 방식은 원자·분자 단위에서 시작해 큰 구조를 만들어나가는 방법을 말한다.

 

노준석 교수는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기계공학 석사를,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 대학원에서 기계공학·나노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4년부터 포스텍에 재직중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