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우주를 여행하는 우주인의 건강 필수품은 '장내 미생물'

통합검색

우주를 여행하는 우주인의 건강 필수품은 '장내 미생물'

2020.09.10 17:00
우주인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유영하고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제공
우주인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유영하고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제공

여러 민간우주기업들이 우주여행 관련 상품을 내놓고 일반인의 국제우주정거장(ISS) 방문이 허용되는 등 우주 여행이 가시화되고 있다. 하지만 그 이전에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다. 우주 여행자의 건강 유지다. 우주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면 신진대사와 뼈, 근육, 위장, 면역, 정신 건강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실비아 투로니 이탈리아 볼로냐대 약학대 교수와 마르티나 히어 독일 본대 식품영양학연구소 교수팀은 우주 여행자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분석을 국제학술지 ‘프론티어 인 피지올로지’ 8일자에 공개했다. 


장내미생물은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위와 소장, 대장 등에 살며 음식물 소화와 배설 등을 돕는다. 2000여 종 이상의 미생물이 우리 몸에 수백조 마리 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장내미생물이 단순 소화과정 뿐 아니라 장내 건강, 심지어는 심뇌혈관 등 온몸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장내미생물 생태계가 어떤 균주들로 이뤄졌는지에 따라 건강에 유익하기도, 반대로 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최근 우주 여행 중 장내 미생물이 변화한다는 연구결과가 이어지고 있다. 연구팀은 관련 논문들을 분석했다. 연구팀의 분석에 따르면 식단의 변화로 우주 여행 중 장내 미생물에 변화가 생긴다. 동일한 기간동안 같은 임무를 수행한 우주인들을 분석한 결과, 비슷한 장내 미생물 변화를 겪었다. 장 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늘어났고, 반대로 항 염증 작용을 하는 미생물을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장내 미생물의 변화는 미생물과 인간 숙주 사이의 균형 잡힌 복잡한 관계를 무너뜨리고 신체 시스템의 기능에 잠재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장내 미생물을 그래픽으로 나타냈다. 게티이미지뱅크
장내 미생물을 그래픽으로 나타냈다. 게티이미지뱅크

하지만 연구팀은 반대로 장내 미생물 변화를 신체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면 오히려 우주 여행자의 건강 유지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우주에서는 중력이 약해 근육 손실과 골량 감소가 일어나는데, 뼈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을 만들어내는 장내 미생물의 증가를 유도해 근육 손실과 골량 감소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면역 강화 물질을 분비하는 장내 미생물 등 신체 작용을 조절하는 여러 장내 미생물을 우주 여행자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특정 장내 미생물의 성장을 유도하는 보충제가 우주 여행에 필수품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투로니 교수는 “장내 미생물이 우주여행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히어 교수는 “우주 여행자들의 장내 미생물이 안정돼야 오랫동안 우주 여행이 가능하다”며 “화성에서 미생물 생명체를 찾는 임무를 수행해야할 인류를 화성까지 데려갈 수 있는 것은 장내 미생물”이라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