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국가과학기술연구회-대만국가실험연구원 공동워크숍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국가과학기술연구회-대만국가실험연구원 공동워크숍 外

2020.09.17 20:18
NST 제공
NST 제공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대만 국가실험연구원(NARLabs)과 함께 17일 오후 화상으로 공동 워크숍(사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5회째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서는 슈퍼컴퓨팅, 과학기술 정보시스템, 위성 탑재체를 주제로 양 기관 연구자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이 참여했고, 대만에서는 국가고성능컴퓨팅센터(NCHC)꽈 과학기술정책연구정보센터(STPI), 국가우주기구(NSPO)가 참여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과학문화소통을 위해 제작한 새로운 캐릭터를 공개하고 'KAERI 과학문화소통 캐릭터 명칭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관심 있는 국민은 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www.kaeri.re.kr)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캐릭터 이름과 의미, 참여자 인적사항 등을 적어 담당자 이메일(kms84@kaeri.re.kr)로 다음 달 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심사 결과는 10월 27일에 발표하며 최우수상 수상자(1명)에게는 50만 원, 우수상(2명)에게는 30만 원, 장려상(3명)에게는 15만 원 상당의 도서문화상품권을 부상으로 지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장비산업 혁신방안을 논의하는 ‘2020 연구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포럼’을 오는 18일 개최한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채널(youtu.be/ixyCSLEYd3A)에서 오후 1~5시에 진행되며 국내 연구장비 산업의 현재와 미래 가치, 생태계 조성 등을 주제로 토론을 할 예정이다. 

 

■한국화학연구원은 한국화합물은행 설립 2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대전 화학연 본원에서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화합물은행은 국가 지정 연구성과 화합물 관리‧유통 전담기관으로 현재 65만 종 이상의 화합물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신약개발 플랫폼이다. 심포지엄에서는 미국국립보건원(NIH)과 중국화합물은행, SK바이오팜, 영국 케임브리지대 등 국내외 기관 연구진이 참여해  화합물 및 데이터 플랫폼과 세계 최대 화합물 정보사이트의 운영 현황을 논의하고, 공공 플랫폼을 활용한 연구 사례를 공유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실시간 컴퓨팅 심포지움(IEEE ISORC) 2021'을 내년 6월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ISORC는 실시간 분산 컴퓨팅 관련 연구를 다루는 국제 학술대회다. 세계 각국의 실시간 분산 컴퓨팅 분야 정상급 연구자들이 모여 인공지능 기반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지능형 교통 시스템, 사이버 물리 시스템 등에 관한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참여 논문 제출기한은 2021년 1월 31일까지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국내 학회 및 학술지 발행기관을 대상으로 17일 'KISTI 오픈액세스(OA) 지원시스템 활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오픈액세스 학술출판과 유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비대면 시대에 연구자들이 온라인으로 연구정보를 자유롭게 공유, 활용, 협업하도록 지원하는 KISTI 플랫폼을 소개했다. 전 세계 오픈액세스 논문의 활용과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 자율 기탁을 지원하는 KOAR, 부실의심 학술지와 학술행사 정보를 제공하는 SAFE(건전학술활동시스템), 온라인 투고심사시스템 ACOMS 등도 안내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