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끝모를 코로나19 확산 미국·유럽 의료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다

통합검색

끝모를 코로나19 확산 미국·유럽 의료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다

2020.11.16 18:05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19 증상을 보이는 여성 환자가 기다리고 있다 AFP/연합뉴스 제공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19 증상을 보이는 여성 환자가 기다리고 있다 AFP/연합뉴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장기화가 이어지며 미국과 이탈리아 등 각국의 의료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15일(현지시간) “의사들이 팬데믹(대유행)에 대한 스트레스로 병원을 닫고 있다”며 “의사와 간호사들이 일찍 은퇴를 선택하거나 스트레스를 덜 받는 직업으로 이직하며 수천 개의 병원이 문을 닫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전 세계 누적 코로나19 확진자 수 1위 국가다. 16일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5486만1852명인데, 이 중 1136만7214명이 미국에서 발생했다.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5명 중 1명이 미국에서 발생한 셈이다. 현재도 하루에 약 13~14만명씩 확진자가 발생하며 미국 의료시스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에폴리스에서 소아과를 운영하는 켈리 맥그레고리 개원의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2년 전 미니에폴리스 외곽에 소아과를 개원해 이제 점점 자리를 잡고 있었다”며 “하지만 코로나19가 미국 전역에 상황이 급변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내 개인보호구 공급이 원활치 않아 환자들을 진료할 때 필요한 수술용 마스크도 부족했고, 소아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숫자도 급감했다. 현재 그가 병원에 보유하고 있는 수술용 마스크는 단 3개다. 소아과 운영을 이어 나가기 위해 원격진료도 실시했지만 병원 운영에 도움이 되긴 역부족이었다. 그는 결국 지난 8월 폐업을 결정했다. 


맥그레고리 개원의의 사례 외에 미국 내 수천명에 달하는 병원이 팬데믹 기간동안 문을 닫았다. 미국 비영리단체인 외과의사재단이 3500명의 의사를 대상으로 지난 7월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8%에 해당하는 의사들이 최근 몇 달 내에 병원 문을 닫았다고 답했다. 약 4%는 몇 년 안에 병원 문을 닫겠다고 답했다.

 

○ 의료진 줄사표 


또 다른 미국 비영리단체인 프라이머리케어콜라보티브와 래리그린센터도 지난 9월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진료 임상의 다섯명 중 1명이 자신이 일하는 병원에서 누군가가 코로나19로 인해 퇴직했거나 퇴직할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15%는 누군가가 직장을 그만뒀거나 그만둘 계획을 가진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절반은 정신적 피로가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고 답했으며 약 7%가 재정적 도움없이 12월에 병원 문을 열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고도 답했다.


의사 뿐 아니라 간호사들도 일찍 은퇴하거나 직장을 그만두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의료진들이 나이나 자신의 건강 상태를 우려해 일찍 은퇴하거나 일을 그만두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환자들을 위해 근무하고 그에 대한 휴식이 필요하지만 휴식을 갖지 못했고, 다시 일을 시작할 힘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영국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는 유럽도 마찬가지다. AP통신에 따르면 코로나19 입원 환자는 3만5000명이 넘으면서 1차 유행 때인 4월 4일 최고치 3만304명을 넘었다.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와 인근 지역병원들은 코로나19 환자 점유율이 75%를 넘어 어린이와 노인 병동, 수술실까지 코로나 병동으로 전환됐다. 의료가 낙후한 남부 지역의 경우 응급실 병실이 부족해 확진자들이 자기 차 안에서 산소통을 부착한 상태로 치료를 기다리는 모습이 포착되거나 비상용 산소통도 재고가 떨어졌다. 프랑스는 병상이 부족해 독일로 환자를 이송하고 있고, 폴란드는 야전병원까지 설치됐다. 그리스도 병실이 포화직전까지 가면서 사실상 공중 의료체계 마비가 우려되고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