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딸기 배달, 드론으로 받으세요~

통합검색

딸기 배달, 드론으로 받으세요~

2014.04.05 05:00

  딸기를 스스로 배달하는 무인배달시스템이 KAIST 교정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무인차
무인차 '유레카터보'(EureCar Turbo) - KAIST 제공

  KAIST는 심현철  항공우주공학과 교수팀이 무인자동차 '유레카터보'(EureCar Turbo)와 무인기 '옥토(Octo)USRG'로 구성된 무인배달시스템을 11일 교내 축제에서 시현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차로 배달하면 좋은 곳은 차로, 무인기가 유리한 곳은 무인기로 스스로 배달해 주는 시스템을 선보이는 것. 

 

  이 날 유레카터보와 옥토USRG는 KAIST 본관을 출발해 중앙도서관 앞 잔디밭까지 이동한 후 주문한 사람에게 약 1kg의 딸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우선 잔디밭에 서 있는 사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딸기를 주문한다. 무선통신기술인 와이파이(Wi-Fi)를 통해 주문자의 위치와 주문 정보 신호를 전달 받은 유레카터보와 옥토USRG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복잡한 장애물을 피해 주문한 사람에게 딸기를 무사히 배달하게 된다. 

 

 

무인기
무인기 '옥토(Octo) USRG' - KAIST 제공

  심 교수는 "쿼드콥터와 옥토콥터를 이용해 조용하고 신속하게 배달될 수 있을 것"이라며 "물류창고에서 무인차가 물건과 작은 무인기를 실어와 도로가 있는 곳까지 이동한 후, 무인기가 물건을 사람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반대로 아주 큰 무인기가 물건을 실은 무인차를 품고 날아갈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딸기는 무인기를 타고'라는 이름을 붙인 이번 행사는 KAIST 주요 인사가 모인 가운데 11일 정오부터 1시까지 열린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