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제1회 과학문화 혁신포럼’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제1회 과학문화 혁신포럼’ 개최 外

2020.11.26 06:25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공

■ 충북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3개 산학연공동연구법인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2020년 공공연구성과기반 BIG선도모델 구축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지역 전략 신산업 분야와 연계된 공공연구성과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설립된 산학연공동연구법인(기술창업법인)의 후속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선정 법인에는 최대 4년 동안 연간 12억 원이 지원된다. 충북대는 충북의 시스템반도체 산업과 연계해 ‘도금공정이 생략 가능한 반도체용 부품 초경 코팅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ETRI는 ‘'인공지능 기반 자동화 및 실시간 데이터처리구조(파이프라인)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표준공정(플랫폼)’ 상용화를 추진하며, UNIST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장치 및 수소·전기 생산시스템’ 개발·상용화를 추진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26일 오후 3시 ‘제1회 과학문화 혁신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문화 다양성 시대의 과학문화 콘텐츠가 나아갈 길’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이병민 건국대 교수, 문경수 과학탐험가, 김남식 카오스재단 사무국장의 발제가 진행된다. 이 포럼은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과학문화 정책과 사업 등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앞으로 SF, 과학문화 전문인력, 과학기술문화 사회공헌활동, 지역 과학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매달 개최된다.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26일 오후 2시 ‘H2 에너지 테크 포럼 2020’을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한다. 올해로 2회를 맞는 이 포럼은 수소 기술에 관한 국내외 최신 동향 및 차세대 수소 혁신기술을 공유하는 장으로 수소경제 이행을 뒷받침할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다. 알리 이자디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 아시아태평양지역 리서치 총괄, 양태현 에기연 미래에너지연구본부장, 울프 그로스 독일 프라운호퍼 ISE 수소기술본부 연료전지부서장, 김지영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부장, 조셉 김 한미에너지협회장 등이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 기술 현황과 전망을 발표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프랑스 원자력청(CEA)과 공동으로 제24차 한-프랑스 원자력공동조정위원회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원자력 기술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1982년 시작된 공동위는 원자력 연구개발, 안전, 산업 등 원자력 협력 전반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는 범정부 차원의 협력 채널로 이번 회의에서는 안전, 미래원자력기술(SFR), 제염해체, 핵연료, 방사선 기술, 핵융합 등 27개 의제에 대해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이밖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동중 원자로 이상진단 예측 알고리즘 연구도 신규 의제로 채택돼 ICT를 활용한 원전 안전연구도 협력하기로 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