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국가연구시설 중기 확충·고도화 방향 공청회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국가연구시설 중기 확충·고도화 방향 공청회 개최 外

2020.11.30 09:30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제공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제공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는 내달 1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국가연구시설 중기 확충∙고도화 방향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김성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무관이 ‘국가연구시설 중기 확충∙고도화 방향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후 한국천문연구원, 기초과학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관계자가 참여하는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공청회는 https://www.youtube.com/watch?v=8Rqn9nfiC_o&feature=youtu.be에서 볼 수 있다. 


■주한스웨덴대사관은 내달 1일 오후 1시 30분 온라인으로 ‘스웨덴-대한민국 노벨 메모리얼 프로그램’ 심포지업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스웨덴과 한국의 대학 및 기관의 전문가가 모여 과학과 예술, 노벨상의 의미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과학과 경제, 문학 부문으로 나눠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홈페이지(https://nobelmemorialprogram.kr/)에서 사전 등록 후 참여가 가능하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내달 2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과학자 국민소통 2020’ 제9회 포럼을 진행하다고 29일 밝혔다. 박형주 아주대 총장이 ‘4차 산업혁명, 수학으로 초연결하라’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포럼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내에서 개발 방사선량 평가용 인체 전산모델이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고 29일 밝혔다. ICRP는 방사선 안전 및 방호에 관한 기준과 지침을 개발하고 국제사회에 권고하는 방사선 방호 관련 국제 전문기관이다. 새로이 채택된 전산모델은 김찬형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교수팀이 원안위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내년 1월 31일까지 KT와 함께 'KT 텔레뮤지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KT 텔레뮤지엄은 정보통신 사료 온오프라인 체험전으로 원격을 뜻하는 '텔레'와 박물관을 뜻하는 '뮤지엄'을 합쳐 말을 만들었다. 1885년 고종이 최초로 전화기를 사용한 근대 통신 역사부터 현재 스마트폰까지의 통신 역사를 알아 볼 수 있는 체험 등이 준비된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