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은하 100만개 새로 추가된 남쪽하늘 새 지도 공개

통합검색

은하 100만개 새로 추가된 남쪽하늘 새 지도 공개

2020.12.02 09:36
ASKAP 전파망원경 첫 전천탐사 결과…이전보다 두 배 더 상세

ASKAP 전파망원경 첫 전천탐사 결과…이전보다 두 배 더 상세

 


연합뉴스 제공
 
[CSIRO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호주 천문학자들이 100만개 이상의 은하를 새로 찾아 추가한 남쪽 하늘(南天) 새 지도를 공개했다.

 

호주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는 1일 '호주 스퀘어 킬로미터 어레이 패스파인더'(ASKAP) 전파망원경을 활용해 제작한 남천 지도를 '호주천문학회 출판물'(Publications of the Astronomical Society of Australia)을 통해 발표했다.

 

이 지도는 이전에 확인되지 않았던 100만 개를 포함해 총 300만 개의 은하를 담고 있으며, 이전 남천 지도에 비해 두 배 더 자세하게 구성돼 있다.

 

ASKAP은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도 퍼스에서 북쪽으로 약 700㎞ 떨어져 있는 오지에 약 6㎞에 걸쳐 배치된 36개의 접시안테나로 구성돼 있다. 지름 12m의 각 안테나가 수집한 신호는 퍼스의 슈퍼컴퓨터 시설로 전송돼 이미지로 만들어진다.

 


ASKAP 전파 망원경
 
[로이터=연합뉴스]

지난해 2월부터 본격 가동된 ASKAP이 첫 전천 탐사(all-sky survey)를 통해 제작한 이번 지도는 총 903장의 이미지를 이어붙인 것으로 남쪽 하늘의 83%를 담고있다.

 

이를 제작하는데 약 300시간, 2주가 채 안 걸려 가장 빨리 제작된 것으로 기록됐다. 이전 전천 탐사 때는 수만 장의 이미지를 이어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해가 걸렸다.

 

CSIRO는 ASKAP이 소형 접시안테나 신호를 결합해 초대형 접시안테나를 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의 일부만으로도 고해상도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ASKAP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연계해 세계 최대의 전파망원경 배열을 구성하려는 국제 프로젝트인 '스퀘어 킬로미터 어레이'(SKA)에 참여하게 된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