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강원전문과학관 건립 자문위원회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강원전문과학관 건립 자문위원회 개최 外

2020.12.18 06:0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립 강원전문과학관 건립 사업기획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총사업비 400억 내외 규모로 기존 대규모의 종합과학관과 차별화하여 생명⋅의료 분야에 특화된 중형 규모 과학관으로 미군이 반환한 원주 캠프롱 부지에 건립될 예정이다. 이날 사업추진 방향과 기본계획 등 마련을 위해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8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소프트웨어 고성장클럽 200’ 사업 대상기업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소프트웨어 산업을 선도할 유망 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율과제 예산 지원,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지속 성장토록 최대 2년간 지원한다. 3년간 연평균 고용 또는 매출증가율이 20% 이상인 기업과 창업 7년 미만 예비 고성장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이번에 총 88개 기업을 모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도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불법드론 무력화 및 사고조사를 위한 통합시스템 개발, 비가시권 장거리 비행 드론 운용을 위한 통신기술 개발 등 혁신적인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을 위한 것으로 총 380억원이 투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17일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인공지능(AI) 응급의료시스템 개발’ 사업 연구개발(R&D)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5G 기반 AI 응급의료시스템은 음성과 영상, 생체신호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5G 망을 통해 통합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는 구급차내 장비와 응급데이터 통합·분석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의료기관내 응급실 단말기를 추가 지원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18일 특허청과 KAIST와 함께 ‘인공지능(AI)과 지식재산(IP)’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심포지엄은 ‘AI 지식재산 실무’와 ‘AI와 제도’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전문가들이 모여 인간과 기계가 협업하는 시대에서 지식재산권의 허용 범위에 대해 고민해볼 예정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17일 온라인으로 ‘2020 융합클러스터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융합클러스터는 출연연 및 산학연 연구자 간 연구교류를 지원하고 융합연구 기획을 유도하는 연구협의체다. 각 융합클러스터장이 사회문제 해결과 지역균형발전. 출연연 R&D 공통분야 주제 발굴 등과 관련된 성과를 발표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