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최기영 장관 “새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 끝까지 지원할 것”

통합검색

최기영 장관 “새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 끝까지 지원할 것”

2020.12.31 13:50
2021년 신년사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14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를 주재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1월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14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를 주재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021년 새해를 하루 앞둔 31일 신년사를 공개하며 “과학기술이 국민의 삶의 질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반도체와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 등 미래 혁신 기술을 확보하고, 2050년 ‘탄소 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주력하며,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재해재난, 치안, 보건 문제 해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비쳤다. 

 

또 2020년 전 세계를 혼란에 빠뜨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을 포함해 미래에 발생할지 모를 감염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치료제와 백신 개발도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의 본질인 기초과학 연구의 영역도 넓히고, 이 과정에서 젊은 과학자와 여성 과학자가 소외되지 않는 환경을 만들겠다고도 약속했다.  

 

다음은 최기영 장관의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과학기술·정보통신인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항상 건강하시고 모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모두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전례 없는 경제 위기와 감염병 확산 속에서 방역의 주체로서 고생해 주신 국민, 의료진, 연구원, 다양하게 방역에 참여하신 분들, 그리고 맡은 자리에서 묵묵히 힘써주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족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에 거는 기대와 희망은 그 어느 때보다 크지만 우리가 처해 있는 여건은 녹록치 않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와의 사투 속에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미래 감염병,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들도 산적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우리나라는 지금의 위기와 도전을 기회로 삼아 의연하게 극복해 나갈 것입니다. 올해 정부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발전 전략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이 중요한 여정에 과기정통부가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21년 과기정통부는 직면한 경제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겠습니다. 국가 혁신 프로젝트로서 추진 중인 디지털 뉴딜을 반드시 성공시키고, 국민과 기업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인공지능 반도체, 6G 등 미래 혁신 기술을 확보하고, 비대면 서비스 창출 등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디지털 혁신 인프라를 꾸준히 확충해 나가고, 필요한 인재양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2021년, 올해에는 국가 연구개발 100조원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과학기술이 삶의 질과 안전을 보장하고 국가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는 물론 다가올 미래 감염병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는 치료제, 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습니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과학기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에너지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탄소포집 등 중점기술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강화하는 한편, 재해재난, 치안, 보건 등 국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인류 지식의 지평을 넓히는 기초과학 연구와 함께 바이오, 가속기, 우주 등 미시세계 연구, 거대과학 등 과학 탐구의 영역도 지속적으로 넓혀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범부처 연구개발 조정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자율과 책임의 연구개발 생태계 조성, 성과 견인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젊은 과학자, 여성 과학기술인 등이 소외되지 않고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모두가 잘 사는 ‘포용’ 사회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격적인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여 취약계층의 통신비 부담 경감 및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면서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하고 만족하실 수 있는 양질의 우정서비스도 차질없이 제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지난 한 해는 많이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새해는 다를 것입니다. 어려움의 극복과 새로운 도약을 위해 국민들께서 과기정통부에 바라는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