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남아공 수출된 R&D혁신제품 배낭형 와이파이, 제2,제3의 성공신화 발굴한다

통합검색

남아공 수출된 R&D혁신제품 배낭형 와이파이, 제2,제3의 성공신화 발굴한다

2021.03.02 14:16
과기정통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 올해도 추진...직접 구매도 지원키로
이노넷이 개발한 배낭 와이파이의 모습이다. 이노넷 제공
이노넷이 개발한 배낭 와이파이는 지난해 7월 정부 R&D 성과로 개발된 제품 중 우수제품으로 지정하는 '혁신제품'에 선정된 후 4억 2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도 혁신제품 지정제도가 시행된다. 이노넷 제공

이노넷이 개발한 ‘TV대역 가용주파수(TVWS) 배낭 와이파이’는 쓰지 않는 TV 방송용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인터넷 장비가 없는 곳에서도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해준다. 등에 메기만 하면 어디서나 긴급 통신망을 만들 수 있다. 10km 이상 서비스가 가능해 재난현장이나 공공안전을 위한 긴급 통신망에 쓰일 수 있단 기대다. 지난해 5월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배낭 와이파이를 이용한 모바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해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제품은 지난해 7월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부 연구개발(R&D) 성과로 개발한 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는 제도인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에 선정됐다. 이 제도는 정부 연구개발(R&D) 성과로 개발된 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해 시장 진출에 도움을 주는 제도다. ‘TVWS 배낭 와이파이’ 제품은 혁신제품 지정 전인 지난해 1월부터 7월까지 국내에서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지정 후 8월부터 12월까지 4억2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다른 혁신제품도 선정 이후 매출 증가 효과를 얻었다.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 클라우드잇’도 지정 전인 1월부터 7월까지 7400만 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지정 후에는 4개월간 10억5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과기정통부는 “그 밖의 혁신제품도 지정 이후 매출액이 증가해 제도가 초기 판로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행된다. 올해에는 정부가 혁신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와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을 진행해 혁신제품을 지정하고 공공구매까지 연계해주는 지원체계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정부 R&D 성과로 개발된 우수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는 제도다. 혁신제품은 공공조달에서 경쟁입찰 방식 대신 조달처를 지정하는 수의계약이 허용된다. 공공시장에 진출하면서 매출을 올려 시장진출에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게 목표다. 지난해 처음으로 제도가 신설됐다.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 2회에 걸쳐 82개 제품이 접수됐다. 그중 16개 제품이 선정됐다.

 

올해는 정부가 직접 혁신제품을 구매하는 데도 나선다. 정부는 올해 530억 원을 편성해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조달청이 445억 원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지원하고 과기정통부는 다음으로 많은 41억 6000만 원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산하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혁신제품 구매 수요를 조사하고 계약까지 진행한다. 구매 이력이 없어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혁신제품 기업을 지원하는 공공구매 지원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를 통해 혁신제품을 접수받는다. 최근 5년 내 종료된 과기정통부 R&D 성과를 제품화한 중소기업이 신청 대상이다. 중소기업이 대학이나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공공연구기관으로부터 과기정통부 R&D 성과를 이전받아 제품화한 경우도 신청가능하다.

 

대상 기업은 이달 31일까지 ‘과기정통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 홈페이지(www.skip.or.kr)에서 제품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제품 지정에는 약 4개월이 걸릴 예정이다. 제품은 서류 및 면접심사, 현장확인심사, 종합심사를 거친다. 공공부문 업무혁신, 제품 우수성, 시장에 영향 미치는 정도 등 4가지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심사된다. 지정된 제품은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된다.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와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을 통해 정부 R&D정책이 공공조달 정책과 연계되어 혁신제품의 초기시장을 창출하는 정책적 상승효과가 기대된다”며 “혁신조달 정책을 통해 우수기술이 민간 영역으로 확산하고 기업 성장 기반이 돼 정부 R&D성과가 경제 활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