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도시 숲에 살고 있는 동식물과의 만남!

통합검색

도시 숲에 살고 있는 동식물과의 만남!

2014.06.15 21:00

6월 14일부터 오후 2시부터 다음날인 15일 2시까지 24시간 동안 서울 성동구 ‘서울숲’에서는 서울시와 산림청이 주관하고 국립수목원, 국립산림과학원 등이 주최하는 제5회 ‘바이오블리츠’가 열렸다.


‘바이오블리츠’는 미국과 호주, 캐나다, 영국 등 세계 각지의 주요 도시와 공원에서 해마다 열리고 있는 생물다양성 탐사 행사다. 24시간 동안 생물 전문가와 일반인들이 함께 생물종을 찾아 목록을 만든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경북 봉화에서 처음 열렸다. 특히 다섯 번째 행사가 열린 이번 해에는 10월 평창에서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가 열려 더욱 뜻 깊었다.

 

2014 바이오블리츠에 참가한 기자단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2014 바이오블리츠에 참가한 기자단이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연서 생태탐사를 하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지난 14일 서울숲에는 숲과 동식물에 관심 있는 사람이 500명이나 모였다. 동아사이언스 기자단에 속한 어린이 기자들도 50명이나 이 행사에 참여했다.


조별로 약 25명씩 나뉜 참가자들은 전문가 서너 명과 함께 코스를 돌면서 서울숲에서 살고 있는 나무와 풀, 새 등을 조사하고 탐구했다. 전문가들은 참가자들과 함께 동식물을 찾으면서 그 생물이 사는 곳과 먹이, 암수 구별법 등 생태적인 정보를 설명했다.

 

2014 바이오블리츠에 참가한 기자단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동사이언스 기자단은 50여명이 바이오블ㄹ츠에 참가해서 24시간 생태조사를 함께 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24시간 동안 참가자들은 무려 696종의 동식물을 찾아냈다. 동물에서는 곤충류가 250종으로 가장 많았고, 조류 21종, (곤충을 제외한) 절지동물 30종, 포유류 8종, 담수어류 6종, 연체동물 5종, 양서류와 파충류가 2종씩이었다. 식물은 관속식물이 333종이나 되었고, 지의류 13종도 찾았다. 균류는 26종을 찾았다. 


이번에 참여했던 참가자들과 전문가들은 행사를 마감하면서 우리 땅에서 살고 있는 생물이 멸종되는 것을 막으려면 먼저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동식물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소에 동식물에 관심이 많아 '어린이과학동아'와 함께 지구사랑탐사대 활동도 하고 있는 동아사이언스 기자단 고희권 어린이(서울 대진초, 5학년)는 "여러 전문가와 함께 탐사하면서 자연에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졌다"면서 "행사에서 보고 듣고 느꼈던 것들을 기사에 구체적으로 담아, 다른 어린이들에게 동식물을 아끼고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알리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5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