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이주의 과학신간] 필즈상 수상자의 고백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4년 08월 17일 18:00 프린트하기

 

해나무 제공
해나무 제공

◆살아 있는 정리
(세드릭 빌라니 著, 해나무 刊)

 

  이달 13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ICM)’가 열린다. 대회의 영향인지 이 달에는 유독 수학과 관련된 새 책이 많이 나왔다.

 

  이 중 낯익은 인물이 표지를 장식한 책이 있다. 사진 속 인물은 2010년 필즈상 수상자인 세드릭 빌라니 프랑스 리옹대 교수다. 긴 단발머리를 하고, 목에는 빨간 리본을 두른, 그의 가장 유명한 차림 그대로다. 

 

  ‘천재’라고 불리는 그도 연구가 마음대로 안 풀리곤 한다. 그는 자신이 연구 중에 겪는 여러 에피소드를 이 책에 담았다.

 

  “정말이지, 란다우 감쇠는 레르나 숲의 히드라다! 하지만 난 그날 확신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리는 멈추지 않을 거라고. ‘내 마음은 싸우지 않고도 이겨내리라’.” 이처럼 그는 연구 중에 품었던 마음을 책에 진솔하게 풀어 내기도 했다.

 

  한편 책에서는 빌라니의 일상도 엿볼 수 있다. 지하철을 탈 때 만화책을 읽고, 아이에게 아침을 차려주고 통학 버스까지 데려다주는 등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런 공통점은 빌라니의 이야기가 더욱 친숙하게 다가오도록 도움을 준다.

 

 

서해문집 제공
서해문집 제공

◆유인원을 사랑한 세 여자
(짐 오타비아니 著, 서해문집 刊)

 

  영화 ‘혹성탈출: 반격의 서막’ 속 유인원은 활을 쏘고, 돌로 그림을 그리는 등 도구를 이용할 줄 안다. 영화에서 만큼은 아니지만 실제 유인원도 도구를 사용할 줄 안다.

 

  이런 유인원의 습성을 가장 먼저 발견하고, 세상에 멀리 알린 과학자가 바로 제인 구달이다. 40년 넘게 침팬지와 같이 생활하며 침팬지의 습성을 관찰해 온 결과다. 제인 구달은 침팬지도 사람처럼 고기를 좋아하고, 가족을 사랑한다는 등의 사실을 추가로 밝히기도 했다.
 
  침팬지 연구에 제인 구달이 있다면 오랑우탄에는 비루테 갈디카스가 있고, 고릴라 연구에는 다이앤 포시가 대표 과학자다. 이들은 습성을 연구할 뿐 아니라 유인원이 사는 숲을 보전하는 일에도 앞장섰다.

 

  ‘유인원을 사랑한 세 여자’는 이 여성 과학자 세 명의 연구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은 책이다. 만화로 구성돼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사과나무 제공
사과나무 제공

◆과학과 인문학의 탱고
(황진명, 김유항 著, 사과나무 刊)

 

  부부 과학자인 황진명 인하대 명예교수와 김유항 인하대 명예교수는 과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오다가 한 가지 결론을 얻었다. 과학 연구를 한 줄 정의와 공식으로 쓰는 대신, 이 연구를 한 과학자의 노력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소개하는 것이다. 두 교수는 이런 방식으로 새 책 ‘과학고 인문학의 탱고’를 적어 내려갔다.

 

  책에서는 우리에게 ‘줄의 법칙’으로 잘 알려진 제임스 줄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를 읽을 수 있다. 줄이 스위스의 알프스로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이야기다.

 

  줄은 신혼여행을 가면서 커다란 온도계로 무장하고, 알프스의 한 폭포에서 온도를 재기 시작했다. 물이 240m 아래로 떨어지면 온도가 0.56℃ 올라간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던 것이었다. 낭만적인 신혼여행지 마저 실험실로 바꿔 버린 모습에는 과학에 대한 그의 열정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또 이런 과학자의 열정과 노력을 통해 교과서에서 배우는 ‘줄의 법칙’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책에는 뉴턴부터 파울 에를리히까지 여러 과학자의 생애와 함께 꿈의 소재인 초전도체 이야기도 담겨 있다.

 


신선미 기자

vamie@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4년 08월 17일 18:00 프린트하기

 

태그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6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