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임신부세요? 하루에 요거트 하나 꼭 드세요~

통합검색

임신부세요? 하루에 요거트 하나 꼭 드세요~

2014.10.08 18:00

 

요거트 - 위키미디어 제공
요거트 - 위키미디어 제공

꾸준히 요거트를 섭취하면 체내 중금속 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 나왔다.


캐나다 로손 보건연구소 연구진은 인체를 수은과 비소 같은 중금속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프로바이오틱 요거트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미국미생물학회 학술지 ‘엠바이오(mBio)’ 7일자에 발표했다.


수은과 비소는 식수와 생선 같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중금속 물질로, 광산 인근이나 개발지역, 산업지역에서 많이 나타난다. 특히 적은 양이라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암이나 어린이 신경발달지체, 인지발달장애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연구진은 이전 연구에서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락토바실리쿠스 램노수스 GR-1 박테리아’가 이 중금속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락토바실리쿠스 램노수스 GR-1은 요거트에도 많이 쓰이는 미생물로 면역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실험에서 연구진은 환경 오염이 심한 탄자니아 빅토리아 호수 인근 므완자 지역에서 어린이 44명과 임신부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어린이 22명에는 25일 동안 매일, 임신부 30명에게는 출산 전 6개월 동안 매일 요거트를 먹게 했다. 나머지 어린이와 임산부는 우유를 먹게 했다.


이후 이들의 체내 중금속 함량을 분석한 결과 요거트를 먹은 어린이에게서는 중금속 함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임신부의 경우 체내 수은 함량은 36%, 납 함량도 78%나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요거트를 오래 섭취할수록 중금속 예방 효과가 크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조던 바이샌즈 박사는 “쉽게 만들 수 있는 발효식품인 요거트가 영양과 면역체계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며 “다른 인종에게도 이런 효과가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