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하루에 통곡물 28g씩 먹으면 사망률 9% 낮아져

통합검색

하루에 통곡물 28g씩 먹으면 사망률 9% 낮아져

2015.01.06 01:00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하루에 통곡물을 28g씩 먹으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홍규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 박사팀은 통곡물을 즐겨 먹으면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미국의학회학술지 ‘내과학’ 5일자에 게재했다.

 

연구진은 미국 보건의료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비롯한 생활 습관과 건강 상태를 1984년부터 2010년까지 26년간 추적 연구한 결과를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여성 간호사와 남성 의사, 약사 등 의료계 종사자 7만4341명이었고 조사를 시작할 당시 모두 암이나 심혈관질환이 없는 상태였다. 약 25년이 지나는 동안 그 가운데 2만6920명이 사망했다.

 

특히 연구진은 조사 대상자들의 통곡물 섭취 습관과 사망률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나이와 흡연 여부, 체질량지수 등의 차이를 반영해서 분석한 결과 통곡물을 많이 섭취할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률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암으로 인한 사망률과 통곡류 섭취와는 특별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매일 28g씩 통곡물을 먹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각각 5%와 9%씩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