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명절 증후군' 극복법? 생활리듬부터 회복해야

통합검색

'명절 증후군' 극복법? 생활리듬부터 회복해야

2015.02.20 18:00

※ 편집자 주
시끌벅적한 명절이 지난 뒤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이른바 ‘명절 증후군’인데요. <설날에 읽는 과학> 4편에서는 ‘명절 증후군 극복법’을 소개합니다.


오랫동안 장거리 운전을 한 가장과 손님맞이로 눈 코 뜰새 없이 바빴던 주부들은 매년 명절 후유증을 호소합니다. ‘매년 그랬는데 나아지겠지’ 하며 넘어갈 경우 만성피로나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요. 지난 명절, 본지가 ‘명절 증후군 극복법’을 소개한 바 있어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1. 생활리듬을 원 상태로 되돌려라

 

전문가들은 명절 증후군 극복을 위해 ‘생활리듬을 원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생활리듬은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회복할 수 있는데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본지가 소개했던 ‘생활리듬 회복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당분간 야근과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술자리 등을 피하고 기상시간을 철저히 지킬 필요가 있다. 또 20~3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도 생활리듬 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1시간 이상 낮잠을 잘 경우 밤잠을 설치게 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가볍게 샤워를 하거나, 평소보다 1시간 정도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의식적으로 하루에 7~8잔 이상의 물을 마셔 몸의 피로 회복 능력을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제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도 생활리듬 회복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이 방법은 장거리 여행 후 시차극복에도 효과가 크다.

 

(중략)

 

2014년 02월 03일자 <명절만 지나면 왜 이리 아픈데가 많지?> 동아사이언스 전승민 기자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2. 답답하거나 우울한 생각이 2주 이상 들면 우울증 의심을

 

주부들은 명절만 되면 불면증이나 불안감, 분노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휴 내내 가사 노동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때문인데요. 잘못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우울한 생각이 들면 명절증후군을 겪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보통 이런 증상은 곧 해소되지만 2주 이상 계속돼 부부 갈등이 심해진다면 가까운 정신과로 가서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이 증상이 만성화되면 주부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주부들은 스트레스를 받은 몸을 풀어주며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나면 영화, 연극, 콘서트를 관람하거나 산, 공원, 미술관, 고궁 등을 찾아 몸과 마음을 쉬게 한다. 친한 친구와 명절에 받은 스트레스를 수다로 푸는 것도 방법이다.

 

(중략)

 

2006년 10월 09일자 <맨손체조-수다로 ‘연휴병’ 막으세요> 동아일보 하임숙 기자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3. 스트레칭,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은 필수

 

연휴에는 장시간 버스나 기차, 자동차를 타며 이동합니다. 또 평소 쓰지 않는 근육을 움직여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경직되거나 늘어난 근육은 피로감을 쌓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어떤 것이 있을까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잠을 잘 때는 가급적 낮은 베개를 사용해 바닥과 목의 각도를 줄이고, 무릎 밑에 가벼운 베개를 고여 낮 동안 지친 허리의 근육이 이완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편안한 잠자리는 허리와 목의 근육과 척추를 원래 기능에 맞춰 재배열하는 역할을 해, 근육통을 줄여준다.
 
스트레칭이나 조깅과 같은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된다. 특히 몸의 반동을 이용해 근육을 늘려 주는 ‘동적스트레칭’은 무의식중에 건이나 인대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만큼, 평소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부드럽게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정적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략)

 

2014년 02월 03일자 <명절만 지나면 왜 이리 아픈데가 많지?> 동아사이언스 전승민 기자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