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생생한 현장을 찾아서!

통합검색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생생한 현장을 찾아서!

2015.04.07 13:50

우리나라가 생명과학 연구의 중심국가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는 2015년 현재 세계적으로 상용화된 줄기세포 치료제 5종 중 4종이 국산일 정도로 생명과학 분야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동아사이언스 이공계 진로찾기 프로젝트 4월 현장 취재는 모든 생명체의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생명과학’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동아사이언스 제공
동아사이언스 제공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생명공학 연구기관입니다. 우리에게 유용한 바이오기술을 연구하는 곳이지요. 암과 같은 난치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기술, 동물복제기술, 미생물을 식품에 이용하는 기술 등 유용한 바이오 기술이 이곳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 인간게놈 유전자지도가 완성됨에 따라 유전질환 예방기술이 세계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이 유전공학기술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중요한 연구 분야 중 하나입니다.


올해 정부에서는 바이오헬스 분야를 육성하고자 치료제 개발 연구 분야에 3,400억 원 규모의 거대한 예산을 투입한다고 하는데요. 올 한해 얼마나 훌륭한 연구 성과가 나올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 천연기념물센터


우리나라에는 2014년 기준 총 454건의 천연기념물이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반달가슴곰, 측백나무숲, 회화나무와 같은 동·식물뿐 아니라, 공룡알 화석 발굴지와 같은 보호 구역을 보존하고 연구하는 곳이 바로 천연기념물센터입니다.


천연기념물센터에는 200종이 넘는 표본이 보존돼 있고, 20여 명의 전문연구자가 각 분야의 표본을 수집해 연구하고 있는데요. 멸종위기에 있는 천연기념물을 발견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텐데, 연구자들은 어떻게 천연기념물을 연구하고 있을까요? 이공계 진로찾기 프로젝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서울동물원 동물병원


다양한 동물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동물원! 서울·경기 지역에만 해도 5곳이나 있어 손쉽게 나들이 갈 수 있지요.


특히 과천에 위치한 서울동물원은 330여종의 동물을 보유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동물원입니다. 이 곳의 동물병원에는 3,700여 마리의 동물이 건강하고 청결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예방접종과 방역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아프거나 다친 동물들을 치료하기도 하지요.


이번 이공계 진로찾기 프로젝트에서는 서울동물원 동물병원에서 생명과학기술이 실제 활용되는 현장을 확인합니다!


4월 24~25일(금~토, 1박2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천연기념물센터, 서울동물원 동물병원에서 진행될 생명과학 현장 취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유료로 진행됩니다. 이공계 진로찾기 프로젝트 홈페이지(http://minicamp.itamtam.co.kr/career)와 전화(02-3148-0861,0834)로 오는 4월 17일(금)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받습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