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탈모라구요? 모근세포 3D프린터로 찍어 이식하세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5년 05월 27일 18:00 프린트하기

유전자 교정세포 3D프린팅 기술을 응용한 가상 사례(위)와 차세대 유전체분석 칩 응용 사례(아래)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공
유전자 교정세포 3D프린팅 기술을 응용한 가상 사례(위)와 차세대 유전체분석 칩 응용 사례(아래)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공

2025년. 직장인 김 모씨의 출근길 발걸음이 가볍다. 유전적인 영향과 스트레로 심각해진 탈모를 최근 ‘유전자 교정세포 3D프린팅 기술’로 극복했기 때문이다. 탈모 유전자를 교정한 모근세포를 3D프린터로 만들어낸 뒤 두피에 이식하자 감쪽같이 굵고 검은 머리카락이 솟아올랐다. 김 씨가 탈모 걱정으로부터 해방된 순간이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바이오헬스분야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해 27일 발표했다. 전문가의 직관에 의존하던 기존 방식 대신 46개 기관에서 발표한 핵심 키워드 248개를 1차 선별한 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종 10대 기술을 추렸다.


유전자 교정세포 3D프린팅 기술을 비롯해 개인의 유전체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유전체분석칩’, 의사와 환자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주고 환자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체내 이식형 스마트 바이오센서’, 건강 습관을 조언해주고 게임을 통해 건강관리를 돕는 ‘사이버 메이트 헬스케어’ 기술이 전도유망한 기술로 꼽혔다.


체내에서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의 특성을 규명하고 치료에 이용하는 ‘개인 맞춤형 마이크로바이옴’, 신체 기능별 노화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퍼스널 노화속도계’, 바이오 빅데이터를 이용해 만든 ‘지능형 환자 맞춤약’, 세포의 변화를 추적하는 4D 세포 추적기술, 실제로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유지시키는 ‘운동효과 바이오닉스’, 인지능력과 감각기능을 향상시켜주는 가상현실도 10대 기술에 포함됐다.


전문가들은 이번에 선정된 10대 기술 중 차세대 유전체 분석칩 기술, 사이버 메이트 헬스케어 기술은 국내 우수한 반도체 기술이나 스마트폰 설계 기술과 결합돼 가장 빨리 실현될 것으로 전망했다.


오태광 한국생명과학연구원장은 “이번에 선정한 10대 기술은 바이오헬스 분야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한 것”이라며 “사회·경제 수요에 부응하는 바이오헬스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우상 기자

idol@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5년 05월 27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0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