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메르스 업데이트] 메르스 vs.사스, 가장 정확히 비교 분석

통합검색

[메르스 업데이트] 메르스 vs.사스, 가장 정확히 비교 분석

2015.06.05 07:00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스(SARS)를 일으키는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다. 메르스와 사스 두 ‘사촌’ 바이러스는 각각 2014년과 2002~2003년 크게 유행한 적이 있는 만큼 바이러스의 치사율이나 전염력, 확산 등을 전망할 때 자주 비교 대상이 된다.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의 모습.  - CDC  제공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의 모습.  - CDC  제공

‘랜싯’에 따르면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는 2일에서 2주 정도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는데, 증상은 꽤 유사하다. 메르스와 사스 환자는 모두 38도 이상의 고열을 호소한다. 또 환자 중 20% 이상은 구역질과 구토, 설사 같은 증상이 있으며 13% 이상에서 인후통이 나타난다.

 

차이가 있는 증상도 있는데 호흡곤란의 경우 메르스 환자의 72%가 겪는 반면 사스는 환자의 40% 정도에서만 생긴다. 메르스 환자의 17%는 객혈(혈액이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배출하는 것) 증상을 보이지만 사스는 1% 이하로 나타나며, 메르스 환자의 11% 정도에서 두통이 생기는 데 비해 사스 환자의 절반 정도가 두통을 느낀다. 두 질환의 치사율도 차이가 난다. 메르스의 치사율은 40%인 반면 사스는 9.6% 정도다. 
 

메르스와 사스 환자 모두 1세부터 90대까지 다양한 연령에 분포했지만 90% 이상은 성인이었다. 메르스의 경우 어린이 환자의 비율이 2%인 반면 사스는 이보다 많은 7% 정도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성비는 메르스의 경우 남성이 64.5%로 여성보다 두 배가량 많았지만 사스는 남성이 43%, 여성이 57%를 차지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