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일본 활화산 ‘아소산’ 분화, 백두산은 언제?

통합검색

일본 활화산 ‘아소산’ 분화, 백두산은 언제?

2015.09.15 17:14
이탈리아 시실리 스톰볼리 화산에서 용암이 흘러내리는 모습. - GIB 제공
이탈리아 시실리 스톰볼리 화산에서 용암이 흘러내리는 모습. - GIB 제공

일본 구마모토현의 아소산이 분화를 하면서 일대에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연기가 2km 까지 올라갔고, 분화구 주변에 경보가 내졌다는 소식이 외신을 통해 들어왔습니다.


아소산은 그동안 화산활동이 활발했던 곳입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달 8일 분화구 아래에서 화산성 미동이 843회, 지진도 167회나 발생했다고 합니다.


○화산 분화 에측 왜 어렵나

 

화산은 분화할때마다 큰 피해를 일으킵니다. 미리 예측하면 피할 수 있을 텐데, 그게 쉽지많은 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했지만 화산에 대해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현재 화산 관측은 지진, 지표 변화, 가스 검출 등 화산과 관련된 현상을 주로 측정합니다. 뱀 등 환경에 민감한 동물을 지표로 삼고 있지만, 이들의 움직임이 반드시 화산 분화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화산 아래의 마그마를 측정하면 좋지만, 화산마다 성질이 달라 측정이 어렵다고 합니다.

 

☞온타케산 분화로 본 화산 예측의 어려움(2014년 12월 01일)

○화산 분화가 가져오는 위험들

 

화산이 분화하면 쏟아지는 용암 때문에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폼페이 멸망을 담은 영화 등에서 그렇게 나왔죠.

 

그렇지만 용암보다는 화쇄류, 화산 홍수 등이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화산 가스, 용암, 바위 파편이 덩어리가 되어서 쏟아져 뜨거운 열기로 민가를 덥치는 '화쇄류', 화산 분출물이 물과 함께 홍수 처럼 흘러내리는 '라하르', 분화시 나오는 이산화황 등 유독성 가스 등을 말합니다.

 

이외에도 장기적으로 지구 전체에 위험을 주기도 합니다. 분화할때 나오는 화산재는 일부는 중력 때문에 땅으로 떨어지거나, 비에 섞여서 내려옵니다. 그렇지만, 성층권으로 올라간 화산재는 쉽께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가 오는 등의 기상 현상이 없고 대기층이 안정돼 있어 장시간 떠있으면서 태양빛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화산 폭발시 가장 위험한 것은 용암? 아니 ‘잿빛 폭풍’( 2014년 02월 19일)

대형 화산 뿐 아니라 소규모 화산도 성층권까지 화산재를 보낸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작다고 무시할 일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작다고 무시하지마~’ 소규모 화산도 위험하다구!(2012년 07월 08일)

○백두산은 안전할까?

 

아직까지는 화산 분화는 우리나라와는 먼 얘기로 들리긴 합니다. 그렇지만 한반도가 과거에는 엄청난 화산활동 지역이 었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에 따르면 제주도에서는 불과 5000년 전에 화산 활동을 한 흔적이 발견됐습니다. 울릉도 역시 최근 1만9000년 전 이후 다섯 번의 크고 작은 화산 폭발을 겪었고, 특히 마지막 분화는 5천년전이라 이른바 '사화산'이 아닌 '살아 있는 화산'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제주는 젊고 역동적이었다(2014년 07월 15일)

☞울릉도, 살아 있네 살아 있어~ (2014년 04월 25일)
 

한중공동연구진은 백두산 천지 및 지하 10km 인근에 마그마가 있을 것으로 보고 시추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한중공동연구진은 백두산 천지 및 지하 10km 인근에 마그마가 있을 것으로 보고 시추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그나저나 국내 화산 중 가장 최근에 분화한 백두산은 정말 안전한 것일까요?

 

다행이도 한중 공동 연구단이 소위 휴화산으로 불리는 백두산 분화에 대비해 공동탐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한 조사가 아니라 2018년 백두산에 시추공을 뚫고 마그마가 흐르는 지하 10km 근방을 샅샅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天地 밑 10km 지점 마그마 가득… 수년 째 ‘수상한 움직임’(2015년 04월 02일)
☞韓中 백두산 폭발 대비 구멍뚫어 탐사 나선다 (2015년 04월 02일)

 

이러한 연구 덕분에 앞으로 화산으로 부터 위협을 받는 일이 없기를 기대해봅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7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