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임신 중 단백질 부족하면 아기 근육 약해진다

통합검색

임신 중 단백질 부족하면 아기 근육 약해진다

2015.09.22 18:00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임신 중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아기의 근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유안-시앙 판 미국 일리노이대 교수팀은 임신 중 단백질이 부족하면 남자 아기의 근육 세포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영국영양학지(British Journal of Nutrition)’ 8월호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새끼를 밴 쥐를 대상으로 단백질 섭취를 절반 이하로 줄이는 실험을 진행했다. 비교 대상에게는 단백질이 20% 포함된 먹이를 줬지만 실험 대상에게는 단백질이 8%만 든 먹이를 제공했다.

 

그 결과 단백질을 적게 먹은 어미쥐와 태어난 새끼쥐 모두 몸무게가 적었으며, 특히 수컷 새끼의 경우 골격 근육에서 세포 파괴를 일으키는 유전자가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유전자는 세포가 스트레스 환경에 노출되면 세포 내에 필요 없거나 장애가 되는 요소를 분해시켜 생존을 유지하는 자가포식작용에 관여한다. 다른 조직이나 암컷 새끼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

 

연구를 이끈 왕후안 박사는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는 신호와 자가포식작용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연관성을 확인했다”며 “어미의 골격 근육 내에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는 신호가 임신 중에 수컷 새끼에까지 전달돼 자가포식작용 유전자를 활성화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모는 적어도 하루에 단백질 25g을 섭취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왕 박사는 “임신 초기에 단백질 결핍 여부를 검사한다면 남아의 저체중이나 성장발육 부족 등의 문제를 사전에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