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이것만 알면 나도 노벨상 마스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5년 10월 04일 09:13 프린트하기

노벨상이 권위가 있는 것은 어마어마한 상금도 있지만 100년이 넘도록 지속된 상인데다, 상을 받은 학자들이 누구나 인정하는 연구결과를 냈기 때문이기도 할 겁니다. 실제로 노벨상을 왜 받았는지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절로 감탄이 나오면서 고개를 끄덕이기 때문이지요.


오래된 만큼 많은 학자들이 노벨상을 스쳐 갔습니다.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분야에만 2014년까지 575명의 학자가 배출이 됐답니다.

 

Q. 노벨 과학상은 몇 명이 받았나요?
A. 물리학에서 199명, 화학에서 169명, 생리의학에서 207명이 받았습니다. 이들 중에는 두 번이나 수상한 마리 퀴리나 존 바딘, 프레데릭 생어가 포함돼 있지요.

 

Q. 최고령, 최연소 수상자는 누구인가요?
A. 최고령 수상자는 1979년 노벨 화학상을 받은 독일의 게오르그 비티히입니다. 92세에 수상했지요. 최연소는 1915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윌리엄 로렌스 브래레그입니다. 25세 받았는데, 이쯤 되면 정말 ‘천재’가 아니었을까요?

 

92세에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게오르그 비티히(왼쪽)와 최연소로 25세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윌리엄 로렌스 브래그(오른쪽) - 노벨상위원회 제공
92세에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게오르그 비티히(왼쪽)와 최연소로 25세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윌리엄 로렌스 브래그(오른쪽) - 노벨상위원회 제공

 

 

Q. 보통 몇 살 때 노벨상을 많이 받나요?
A. 통계적으로 보면 50대에 가장 많이 받고 있습니다. 노벨 과학상 전체 수상자 중 168명이 50대에 받았습니다. 이 숫자는 전체 수상자 중 약 29%랍니다.

 

Q. 지난 해 수상자를 보니 노벨 생리의학상 1명만 여성이었는데요, 여성들은 수상이 어렵나요?
A. 전체 노벨상 수상자 중 여성 수상자는 16명에 불과합니다. 그나마도 물리, 화학 분야에서는 단 3명 뿐이고요. 하지만 이제는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나면서 여성 과학자 수가 늘어났습니다. 앞으로 많은 여성 수상자를 기대해 봅니다. 2015년에는 좀 다를까요? 톰슨로이터가 발표한 수상예상자들 중에는 여성이 많아요! (관련기사: 올해 노벨과학상… 여성 수상자 대거 나올까)
 

 

Q. 노벨상을 가장 많이 받은 나라는 어디인가요?
A. 말할 필요도 없이 미국입니다. 모두 233명이고요. 뒤를 이어 독일이 83명, 영국이 77명입니다. 프랑스가 35명이고요. 우리가 라이벌로 생각하는 일본은 지난해 3명을 추가해 18명입니다. 우리나라도 어서 나와야 할텐데요….

 

Q. 마리 퀴리를 보니 가족끼리도 받는 거 같은데…. 또 다른 가족 수상자는 없나요?
A. 호랑이 아들은 호랑이 아들이라는 말이 있듯, 당연히 있습니다. 최연소 수상자인 윌리엄 로렌스 브래그가 아버지 윌리엄 헨리 브래그와 함께 1915년에 물리학상을 받았습니다. 또 양자역학이 성립에 기여한 덴마크 물리학자 닐스 보어(1922년 수상)와 그가 죽은 뒤 닐스 보어 연구소의 소장직을 물려받은 아들 오게 보어 역시 원자핵의 구조를 밝히는데 기여해 1975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답니다. 그래도 역시 최고는 퀴리 가문입니다. 마리 퀴리(2회), 피에르 퀴리(1회) 부부는 물론, 부부의 딸과 그녀의 남편인 프레데릭 졸리오-퀴리, 이레네 졸리오-퀴리 부부 역시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습니다.  

1915년 노벨 물리학상을 공동 수상한 아버지 윌리엄 헨리 브래그와 아들 윌리엄 로렌스 브래그. 아들은 로렌스 브래그는 최연소 노벨 과학상 수상자다.  - 노벨상위원회 제공
1915년 노벨 물리학상을 공동 수상한 아버지 윌리엄 헨리 브래그와 아들 윌리엄 로렌스 브래그.
아들인 로렌스 브래그는 최연소 노벨 과학상 수상자다. - 노벨상위원회 제공
닐스 보어(아버지)와 아게 보어(아들) 역시 부자가 노벨상을 수상했다.  - 노벨상위원회 제공
닐스 보어(아버지)와 아게 보어(아들) 역시 부자가 노벨상을 수상했다. - 노벨상위원회 제공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5년 10월 04일 09:13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