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삼성 라이온즈 투수 엔트리 제외]야구 선수는 왜 도박에 빠져들었나

통합검색

[삼성 라이온즈 투수 엔트리 제외]야구 선수는 왜 도박에 빠져들었나

2015.10.16 14:52

삼성 라이온즈 제공
삼성 라이온즈 제공
프로 야구단 삼성 라이온즈가 도박과 연루된 선수들을 한국 시리즈 엔트리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머리 속에 떠오르는 의문과 부정, 그리고 수많은 시나리오가 복잡하게 떠돌고 있습니다. 야구 커뮤니티에서는 진짜일지 가짜일지 모르는 수많은 유언비어가 떠돌고 있고요.

  

 ○한국시리즈 앞 둔 삼성 선수들, 도대체 왜?

 

한국 시리즈에서 플레이오프의 승자를 기다리고 있는 삼성 라이온즈가 도박 추문에 휩쌓였습니다. 삼성 라이언즈의 주축 선수 3명이 마카오에서 도박을 한 혐의를 받았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는 정선 강원랜드를 제외하고는 도박장 출입을 허가하지 않습니다. 형법에 ‘재물로써 도박한 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료에 처한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다만 일시적인 오락으로 했을때는 예외입니다. 도박 금액, 기간, 횟수에 따라 일시적 오락인지 상습 도박인지 결정됩니다.

 

해외의 경우 조금 더 복잡해집니다. 해외에서 도박을 할 경우 환전을 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외환관리법이 적용이 됩니다. 외환관리법에 따르면 1만 달러 이상 해외에 가지고 갈 때는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외국 화폐는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중요한 가치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건에서 문제가 된 것은 외국환은행을 거치지 않고 해외로 송금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 ‘환치기’의 가능성 때문입니다. 마카오의 도박장에서 중간업자를 통해 현지 돈을 빌려 도박을 한 뒤, 국내에 들어와서 돈을 갚는 방식으로 이 방법은 밀수나 재산국외도피, 탈세 등의 문제가 벌어질 수 있어 법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교육과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도박은 언제나 사회의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당장 삼성 구단만 하더라도 2008년에 인터넷 도박으로 문제가 됐습니다. 당시 수사선상에는 프로 야구 선수가 16명이었는데, 그 중 13명이 삼성 라이온즈, 2명이 한화 이글스, 1명이 롯데 자이언츠였습니다. 스포츠 스타 뿐만 아니라 연예인이나 재벌 임원 등, 큰 돈을 만질 수 있는 집단에서는 언제나 도박이 문제가 돼 왔습니다. 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Antoine Taveneaux(W) 제공
Antoine Taveneaux(W) 제공
○뇌의 보상 심리 때문에 도박에 빠진다 

 

“수많은 감각을 지나쳤지만 내 영혼은 만족이라는 것을 모른다. 오로지 초조하게 더 많은 감각에 대한 갈망이 넘친다.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 갈망은 강해진다”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가 도박에 대해 남긴 말입니다. 그만큼 도박이 중독성있고, 도박으로 인해 맛본 감각이 극한의 쾌감을 준다는 말이겠지요.

 

사람이 도박에 빠져드는 것은 뇌의 보상 심리와 관련 있습니다. 우리 뇌는 어떤 일에 대해 만족감을 얻었을 때 도파민을 분비하는데, 뇌에서 보상을 관장하는 영역이 도파민에 반응해 활성화됩니다. 도박 같은 경우 짧은 시간동안 큰 만족감을 얻기 때문에 도파민이 빠르게 분비가 되고, 결국 도박에서 이겨 돈을 손에 쥐는 순간 분비되는 도파민이 주는 그 쾌감 때문에 사람들은 도박장으로 끌려 들어가게 되지요.

☞대문호도 극복못한 도박의 굴레
☞[뇌가 보는 세상-⑩]나를 움직이는 동기, 뇌의 보상회로

 

○도박에 중독되는 이유

 

사실 한두 번 도박을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해외 여행에 나가면 외환관리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가볍게 한 판 할 수 있는 거지요. 습관성이 아니니까요. 명절에 가족끼리 점당 100원을 깔고 하는 화투도 가족의 친목도모(?)를 위한 가벼운 놀이일 수 있습니다. 돈을 딴 사람은 맛있는 거라도 사고 말이지요.

 

1.더 큰 쾌감을 느끼고 싶어서?

하지만 도박을 문제시하는 것은 중독 현상 때문입니다. 한 번 쾌감을 맛본 뇌는 점점 더 큰 자극을 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독이 된 사물과 관련이 된 것만 봐도 쾌감을 원하는 상태가 되지요. 나중에는 중독이 된 행위를 계속하고 싶어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지경이 됩니다. 그래서 과도한 중독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과학세상/김정훈]중독의 뇌 과학
☞병적도박과 알코올 중독 같은 생리현상
☞도박 중독은 질병… 정신과 진료 받아야

 

2.신경세포의 명령 때문?

단순히 자극-보상 영역이 아니라 신경 세포 자체가 같은 행동을 유도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미국 예일대 연구팀이 발견했는데요, 손실이 일어나도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세포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세포의 활동 때문에 도박으로 돈을 잃어도 다시 도박에 도전하는 일이 생기는 거지요.

☞뇌 신경세포 미스터리

 

3.흥분되는 도박장 분위기 때문?

카지노에서 들리는 음악이 도박장에 들어온 사람들에게 도박을 유도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경쾌한 음악, 잭팟이 터져 칩이 와르르 쏟아지는 소리가 사람들로 하여금 도박에 손대고 싶게 한다는 겁니다. 마치 오락실에 들어가면 관심이 없는 게임에도 눈길이 가는 것과 비슷한 것이지요.

☞도박중독, 배경음악 때문이야~

 

삼성 라이온즈는 매우 복잡한 심경일 겁니다. 아직까지는 ‘혐의’ 수준이지만, 언제 소환 조사가 이루어질지 모르는 일입니다. 무혐의가 되면 다행한 일이지만, 아닐 경우 구단 이미지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기 때문이지요. 무엇보다,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야할 선수들이 야구가 아닌 다른 것으로 소문이 오르내리는 것은 결코 선수 입장에서도 좋은 일이 아닙니다. 부디, 원만하게 끝나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